약손 치료마지

2020 놀자 계획

金成官 황금웃음 2020. 2. 3. 20:35

1.년간 특별(인성교육)활동 계획서

분 야

교육분야

활동전공

전래놀이

강 사 명

김 성관

연 락 처

010-4532-7509

 

● 인성덕목 - 존중 ,배려 ,질서,나눔,협력,효(예)

회차

활동명

활동 내용

인성 덕목

1

우리집에 홰왔니

● .<우리 집에 왜 왔니?>노래를 부를 수 있다

● <우리 집에 왜 왔니?> 놀이 방법을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다

● 모둠과 구성원의 나눔을 통해 즐거움을 느낀다

● 밀고 밀리면서 정당하게 승리와 패패를 서로 인정한다

존중 효

2

투호놀이

● 투호놀이를 이해한다-도구의 이름을 안다

● 규칙과 질서를 지킨다

● 놀이를 통해 집중력을 기른다

● 서로를 존중하며 놀이를 즐긴다

존중 질서

3

손바닥씨름

● 각종 씨름에 대해 알아본다

● 서로 눈을 마주 보고 서서 손바닥 마주 대고 힘껏 밀고 균형 유지

● 질서와 승패를 인정하고 서로 격려 응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배려

4

재기차기

● 제기 만드는 방법을 이해한다.

● 제기차기 놀이 종류와 방법을 안다

● 제기차기 놀이를 통해 신체적 활동을 이해하고 서로 협력한다

● 순서를 잘 지키고 규칙을 이해하고 승복하고 질서를 지킨다

협력

질서

5

돼지시름

● 두 사람이 엉덩이를 마주되고 손은 바닥에 대고 앉아 등을 밀고 균형을 잃으면 진다.

● 돼지 씨름 놀이를 통해 상하체 협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놀이의 승부를 인정하고 친구를 존중할 수 있다.

존중

6

문지기놀이

● <문지기 놀이>노래를 부를 수 있다

● <문지기 놀이>를 통해 다양한 공간인식을 경험

● 구성원 간의 협력을 통해 놀이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음

협력,

존중

7

코끼리공기

놀이

● 코끼리에 대해 얘기하고 여러 가지 코끼리 모습 흉내 내어본다

● 손가락으로 코끼리 모양으로 만들고 집게손가락으로 공기를 손에 넣는다

● <코끼리 공기>놀이를 통해 소 근육 뇌를 발달시킬 수 있다

● 놀이 순서를 기다리며 질서를 경험할 수 있다

규칙.질서

8

세 번돌고 절하기

● 절에 대해서 옛 풍습을 이해할 수 있다

● 방문한 사람에게 묻고 답하며 술래가 눈을 감고 돌고 절을 한다

● 절을 받은 사람이 술래가 되어 봉사의 불편함을 느고 이해

배려,효

9

도리도리

● 단동십훈의 도리도리와 짝짝궁 짝작궁 놀이를 해 볼 수 있다

● 언어와 동작의 협응력을 형성시킬 수 있다

● 교사 또는 친구와 눈 맞춤을 하면서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존중 협력

 

10

이거리저거리

●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 노래를 하며 놀이를 한다

● 다리를 쭉 뻗어 엇갈려앉아 “이거리/저거리/가거/리/천사/만사/다만/사조

 리/김치/장독/대 총/채 비파리/딱! 노래가 끝나는 발을 접는다

● 놀이가 끝나고 술래가 정해진 후 등을 긁으며 하는 마무리놀이가 재미있다.(마지막





 남은 사람이 술래)

존중

11

어께동무 씨동무

● 갔다올 지점을 정하고 서로 어께동무를 하고 어깨동무 씨동무 노래를 부르고 끝날 때 마다 오른쪽 한사람씩 때어놇고

● 다시 돌아올 때 한명씩 데려온다

● 어울려 즐긴다는 특징이 있는 노래놀이를 통해 나와 너 우리를 이해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협력

회차

활동명

활동 내용

인성 덕목

23

생생이

● 생생이 만드는 방법을 안다

● 실 양쪽 끝을 둘째, 셋째 손가락에 걸고서 단추를 가운데로 오게 한다.

● 실을 헐겁게 잡고 단추를 돌리며 실을 감아준다.

● 실이 어느 정도 감기면 양쪽으로 잡아당겨 실을 팽팽하게 하면서 단추가 돌아가도록 한다.(쉽게 돌지 않으므로 여러 번 시도 돌리는 맛 느낌)

● 단추가 다 돌아가 반대로 돌기 시작하면 실을 놓아서 느슨하게 풀어줌

● 잡아당겼다가 놔 주기를 반복하며 계속 돌린다.

존중,질서

24

색 팽이

● 설날의 민속놀이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두꺼운 종이로 색깔 팽이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색깔 팽이를 돌리며 어떤 색으로 보이는지 확인한다.

● 스스로 색팽이를 만들고 돌아가게 해보고 만든 장난감의 소중함을 느낌

존중,규칙

25

가마타기

● 가마에 대해 알아보고 가마로 사람을 태우는 방법에 알아본다.

● 두 사람이 마주앉은 자세에서 오른 손으로 자기 왼 손목을 잡고

● 왼손으로 상대방의 오른손목을 잡아 네모꼴의 앉을 자리 만듦.

● 가마 위에 한사람을 태워서 이리저리 다니면서 신랑 신부 놀이에 재미

협력,존중,배려

26

닭살이

● 가위바위보로 닭과 여우를 뽑습니다. 마지막에 지는 사람이 여우를 하고 그 앞에 지는 사람이 닭이 되어 놀이를 시작합니다.

● 여우와 닭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은 손에 손을 잡고 울타리를 만듭니다.  여우는 울타리 밖에 있고 닭은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서 놀이를 시작

● 너구리가 닭에게 달걀 한 개줘, 울타리 세워주면 주지. 닭은 핑계를 대면서 약을 올리면 여우는 닭을 잡으러 다니는 놀이

존중 배려

협력

27

같은 모양찾기

● 똑같은 그림을 두 장씩 그립시다. 그림 내용은 어떤 것도 좋습니다.

● 그리고 가위바위보를 해서 순서를 정하세요.

● 순서를 정했으면 1등부터 카드 2장을 동시에 뒤집어 앞면이 보이게 놓습니다. 만약에 같은 그림이 나오면 가져가고 또 한 번 합니다.

● 다른 그림이 나오면 다음 사람이 합니다. 이때 나머지 사람이 잘 볼 수 있게 펴 주어야 합니다. 쪽지가 모두 없어졌을 때 가장 많이 가져간 사람이 이깁니다. 차례로 질서 있게 하는 놀이

질서 협력

28

빼빼로 놀이

● 과자 중 빼빼로와 양파링을 충분히 준비 한다

● 두 팀으로 나누어 마주 보고 선다

● 조장 외는 모두 빼빼로 한 개씩을 입에 문다

● 각 팀의 두 명의 조장을 뽑아 한 명은 양파링을 들고 나머지 한 명은 입에 물고 있는 빼빼로로 접시의 양파링을 첫 번째 팀원에게 넘겨 돌아오는 놀이로 떨어뜨리면 그 자리에서 다시(협동심과 집중력 요구된다)

협력,규칙

29

두꺼비

집짓기

● 모래 대신 손수건 보자기 이불 등을 준비한다

● 집 짓기 노래를 배워부른다(두껍아 두껍아 헌집 줄게 새집다오)

● 두 팀으로 나누어 가위바위보 이긴 팀이 이불안으로 들어가고 진 팀이 이불 가까이 둘러 앉아 손으로 이불을 토닥거리며 두꺼비 노래를 부른다 (친밀감과 마음의 안정감,협동심을 느낀다)

존중.배려 나눔

30

수건을 돌려라

● 먼저 술래를 정하고 나머지 어린이는 둥글게 앉아 노래를 부른다

● 술래는 수건을 어린이 주위를 돌면서 정확하게 등 뒤에 몰래 놓고 돌아올 때까지 앉아있는 아이가 모르면 술래가 된다

● (앉아 있는 어린이는 등 뒤에 수건이 있는지 손을 뒤로하여 확인하면 들고 술래를 달려가 술래를 잡으면 술래가 계속, 못 잡으면 술래가 된다.

질서 협력

31

닭싸움놀이

● 닭싸움 자세를 배운다

● 두 팀으로 나누어 한 명씩 나와 인사하고 시작과 동시 다가가 먼저 넘어지며 진다(나머지 어린이는 응원을 한다)

● 많이 넘어지지 않은 팀이 승리한다 (다치지 않게 매트를 깐다)

● 넘어진 친구를 일으켜주는 배려하는 자세와 차례를 지키는 놀이

 

배려 질서

 

32

떡방아 찍기

● 두 사람씩 마주 보고 두 주먹을 번갈아 탑을 쌓는 놀이

● 하는 땅을 정하고 하늘은 밑의 주먹을 위로 땅은 아레로

● 처음 덩더쿵 덩더쿵 하며 상대방이 하늘 셋 하면 아래 손부터 세 번 올라가고 또 상대방이 덩더쿵 덩더쿵 땅 셋 하며 아래로 세 번내리는 놀이로 친밀감과 순발력을 키우는 놀이이다

존중 나눔

33

무우뽑기

● 술래 한 명을 뽑고 나머지 어린이는 팔을 서로 끼고 동그랗게 엎드린다

● 술래는 무를 뽑자 무를 뽑자 무를 뽑아 깍두기를 만들자 하면서 다리를 잡아당긴다 (시간을 정해 탈락시킨다)

● 서로 협력하여 팔이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협동심과 민첩성이 요구되는 놀이다

협력 배려

회차

활동명

활동 내용

인성 덕목

12

딱지 치기

● 신문지나 종이를 이용하여 딱지 만드는 방법을 익힌다.

● 두 편으로 나누고 가위 바위 보로 선후를 정한 후 진 사람의 딱지를 바닥에 놓고 이긴 사람이 바닥의 딱지를 뒤집으면 이긴다

● 진편의 딱지를 차레로 놓고 뒤집지 못하면 차례가 상대로 넘어간다

● 많이 뒤집은 편이 이긴다 차례를 지키며 응원하며 즐긴다

질서

13

무궁화 꽃이

피었읍니다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1-10까지 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하고 술래는 벽이나 기둥에 기대어 눈을 가리고 나머지 어린이는 5m 떨어진 곳에 일직에 선다

● 술래가 눈을 가리고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라고 외친 사이 서있던 어린이는 술래가 뒤돌아 보기 전에 얼른 앞으로 다가간다.

● 술래가 다가오는 아이를 발견하면 발견된 아이는 술래에게 잡혀 앉는다.

● 술래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외치는 사이 잡혀 있는 아이를 치면 잡혀있는 아이가 달아나다 술래에 잡히면 술래가 된다

협력

질서

14

잠자리놀이

● 먼저 가위바위보로 이끔이를 정한다

● 이끔이가 엄지와 검지로 아이의 팔을 쌀짝 잡으면

● 잡힌 아이는 재빨리 잠자리 말한다

● 이끔이가 누구한테 하면 다른 친구의 이름(김강민)에게 한다

● 이끔이는 이름을 부른 아이게 다가가서 다시 처음처럼 하며 즐기면서 서로 친해질 수 있다

배려존중

15

쌀 보리 놀이

● 두 사람이 마주 보고 앉아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하고 진 사람이 두 손을 맞대고 손을 벌려 글로브 모양을 만든 후 이긴 사람이 글로브 안으로 손을 넣었다 뺏다 하면서 쌀 하면 손을 잡고 보리하면 잡아도 소용없다.

● 넣었다 뺏다 하며 민첩성과 순발력 규칙과 질서를 익힌디

규칙 질서

16

실전화 놀이

● 전화기 종류와 전화기 원리를 알아보고 이해한다

● 실 전화기를 만들어 보고 놀이를 통하여 소리의 전달 과정을 실험할 수 있다.

● 두 사람이 전화기실이 늘어지지 않게 하고 한 사람은 말하고 한 사람을 귀에 대고 전화를 주고받으며 새로운 것 신기한것에 대한 흥미유발과 자기중심에서 상대를 인식하게하는 즐거움을 느낌

존중 배려

17

앉은뱅이

놀이

● 먼저 술래를 정하고 술래는 한자리에 서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외친 후 다른 아이들을 치러 다닌다

● 잡히기 전에 앉은뱅이 하면 술래가 쳐도 무효이고 앉은뱅이 외치기 전에 치면 술래가 되어 다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하고 놀이를 계속한다

● 놀이를 통해 나 잡아봐라 하며 잡고 잡히면서 웃고 즐긴다

배려

협력

18

여우놀이

● 여우야 여우야 뭐 하니 노래를 통해 혼자 있는 친구의 마음 이해하기(여우야 여우야 뭐 하니 세수한다. 멋쟁이 밥먹는다. 무슨 반찬. 개구리 반찬 살았나 죽었나 죽었다 할 때 움직이면 술래 )

● 나와 너 우리를 이해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 가위바위보로 술래 정하고 출발선과 동그라미를 그려

● 술래는 동그라미 안에 뒤돌아앉고 다른 친구들은 출발선에서

● 노래를 주고받으며 술래에게 다가가며 혼자 있는 친구를 밖에 나가놀자고 유혹하는 살았다 죽었다 긴장감과 재미를 느낀다

질서

협력

배려

19

바람개비

● 색종이와 두꺼운 종이 풀 수수깡 등으로 팔랑개비 만드는 방법을 배움

● 바람 부는 방향에 따라, 가만히 있을 때와 달려갈 때 등 팔랑개비가 도는 것을 보며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바람의 힘을 이해하고 신기하게 생각하고 재미를 느낀다.

존중

20

기차놀이

● 여럿이 적당한 간격으로 한 줄로 서서 앞의 사람의 어깨나 허리를 잡거나 또는 끝을 이은 새끼줄 속에 들어가기도 하여 연결한 기차의 흉내를 내며 노는 일. 또는, 그 놀이.

● 만져 기관사를 정하고 안전한 활동을 위해 3명씩 그룹 정한다.

● 기차놀이 틀 안에 들어가 허리 정도의 위치에서 줄을 양손으로 잡고 친구를 배려하며 기차놀이를 한다. 

협력 배려

 

 

21

까막잡기

● 한 어린이의 눈을 가리고 하는 놀이로 술래를 정하고 눈이 보이지 않게 수건 등으로 눈을 가린다.

● 술래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손뼉을 치면서 피해 다닌다. 술래는 소리 나는 쪽을 따라 친구를 잡으러 쫓아다닌다.

● 술래에게 잡힌 사람은 다시 술래가 되어 가리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 한다. 눈의 소중함과 소리를 듣고 친구를 찾는 재미

존중 배려

22

얼음 땡

● 술래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외치고 다른 사람을 치러 다님.

● 술래가 손으로 치려고 하면 얼른 ‘얼음’하고 멈추어 서면 술래가 칠 수 없습니다.

● 얼음’ 하고 나서는 움직일 수 없는데 다른 사람이 와서 ‘땡’하고 쳐주면 다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술래에게 ‘얼음’ 하기 전에 채이거나 ‘얼음’ 하고도 움직이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됩니다.

● 술래가 바뀌면 다시 놀이가 시작, 서로가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듦

협력 배려

회차

활동명

활동 내용

인성 덕목

34

포수놀이

● 종이쪽지에 어린이 수대로 동물 이름을 쓴다

● 왕과 포수는 꼭 쓰고 쪽지를 접어서 위로 날려 한사람 한 개를 주어 남이 보지 않게 본다(3초간 각자 동물 흉내 내어 표시

● 왕을 잡은 사람이 “포수야 이리 나오너라” 토끼를 잡아오너라 하고 명령을 내리는 포수는 토끼 쪽지를 갖고 있을 것 같은 어린이를 잡아오고 다른 어린이는 도망. 잡힌 어린이가 맞으면 벌칙, 포수는 상을 줌

질서 나눔

36

꼬리잡기

● 5~6명이 한 팀이 되고 그중 힘 있고 민첩한 사람이 장군을 정한다

● 앞 장군은 맨 앞에서고 그 뒤로 허리를 굽혀 앞사람의 허리를 잡는다

● 장군은 상대편의 꼬리 부분의 사람을 잡는다 장군은 꼬리 사람이 잡히지 않도록 피한다(잡힌 사람은 상대편의 사람이 된다

● 많이 잡은 팀이 이긴다(민첩하게 서로 협력이 요구되는 놀이이다)

협력 배려

37

콩 줍기

놀이

● 조별로 접시 한 개와 개개인 나무젓가락 한 개를 준비한다

● 바닥에 콩을 부려놓고 시작과 동시에 젓가락으로 콩을 집어 접시에 담는다 (조별로 손을 사용하지 않고 젓가락만 사용한다

● 1분 동안 많이 담은 조가 승리하며 협동심과 친밀감 집중력을 키우는 놀이다

존중 협력

38

종아컵 오목놀이

● 대형 바둑판과 종이컵을 준비한다

● 두 팀으로 나누어 교대로 말을 놓는다. 대각선 가로세로로 다섯 개가 이어지면 이기는 놀이로 상대팀이 다섯 개가 되지 않도록 방어를 한다

● 다 함께 협동해서 집중력도 향상되고 종이컵을 이용하여 즐긴다

협력 질서

39

솔방울 알까기

● 솔방울을 충분히 준비한다

● 탁자 위에 출발선을 그리고를 사이에 두고 두 팀으로 나누어 선다

● 알까기 하듯 솔방울을 튀기면서 상대팀 앞으로 전진 상대편 솔방울이 탁자 아래로 떨어지면 승리하는 놀이로 집중력과 협동심 판단력 향상

협력

40

솔방울 던져 넣기 놀이

● 충분한 솔방울과 솔방을 담을 그릇을 준비한다

● 출발선에서 2m 정도의 거리에 그릇을 놓고 많이 던져 넣은팀이 승리

● 집중력과 정확성,판단력을 향상시키는 놀이

존중 질서

41

젓가락 풍선이동 놀이

● 두팀으로 나누어 팀별로 두줄로 선다

● 2인1조로 젓가락 각 한 개로 젓가락으로 풍선을 띄워뒤로 전달

● 처음부터 출발하여 끝까지 갔다 처음으로 먼져도착한 팀승리

● 서로도우고 협력해서 집중력과 민첩성과 성취감을 느낀다

협력 질서

42

풍선밀착

협동놀이

● 몇팀별로 한줄로 나란히 선다(풍선을 한사람 한 개)

● 풍선을 앞사람 등과 뒷사람 복부에 팀워모두가 서로 밀착시킨다음 반환점을 먼져 돌아오면 승리

● 이동중 풍선이 빠지면 그 자리서 끼워 반화점을향해 이동

● 서로 협동하여 신채를 가까이하여 친밀감 집중하는 놀이

협력 질서

43

목걸이

놀이

 

● 몆팀으로 나누어 신문지와 가위로 조원이 함께 목걸이를 만듬

● 팀별 한줄로 서서 목걸이를 손을 이용하지 않고 뒤로 전달

● 목걸이가 가장먼져 전달된팀 승리(바닥에 떨진 목걸이 손사용)

● 서로 협동하여 신채를 가까이하여 민첩하게 집중하는 놀이

 

존중 배려

 

44

신문지

놀이

● 신문지와 풍선을 준비한다 (두사람 당 /1)

● 두사람 씩 마주보고 두줄 선다

● 시작과 동시에 마주잡은 신문지위에 풍선을 옆사람에게 옮기는 놀이도 서로 협력해서 떨어지지 집중력이 요구되는 놀이다

협력 질서

45

인간 윶놀이

● 윷과 윷판, 말이 준비한다

● 윷 대신에 우리 몸을 가지고 윷놀이를 한다.

● 각 팀에서 2명씩 나와 짝을 맞춰 선다. (1팀-2명, 2킴-2명) 4명이 함께 드러눕거나 엎드렸을 때 나온 동작으로 도, 개, 걸, 윷, 모를 결정합니다. 일반 윷놀이와 같이 먼저 모든 말이 윷판을 돌아 나오는 모둠이 이깁니다.

(같은 팀원끼리는 어떤 동작을 취할 건가 미리 의논해도 좋다. 전체 모둠이 함께 할 수도 있다)

존중 배려

 

회차

활동명

활동 내용

인성 덕목

46

공기놀이

● 숫자의 개념을 이해한다

● 공깃돌은 바닥에 늘어놓는다

●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한다

● 순서대로 한사람씩 공깃돌을 처음에 하나씩, 둘씩, 셋씩, 넷씩 손등에 올려 놓고 손을 뒤집어 공깃돌을 받는 놀이이다

질서 나눔

47

땅 따먹기

● 큰 종이에 큰 원이나 큰 사각형을 그린다.

● 원이나 사각형 구석에 자기 손가락의 뼘을 재어 자기 집을 만든다.

●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한다.

● 자기 집을 시작으로 돌이나 지우개를 3번 퉁겨서 다시 자기 집으로 다시 돌아온다.

● 돌이 지나간 자리의 안쪽이 자기 집이 된다.

● 3번 이내에 자기 집으로 들어오지 못할 경우 순서가 바뀐다.

● 따먹을 땅이 없을 때가지 계속하고 가장 많은 땅을 차지한 사람 승리

질서

48

별하나 나하나

● 별 하나 나 하나 노래를 알고 숫자 서열을 이해한다

● 1-10 까지 세어보기

● 별 하나 꽁꽁 나 하나 꽁꽁 ~별 열 꽁꽁 나 열 꽁꽁

● 둥글게 둘러않아 노래를 부르면서 별 인형을 건네주기

● 마지막 별 떴다에 해당친구는 일어나 소개하기하는 놀이로 나눔과 배려

● 우리 모든 친구들은 하늘의 별처럼 이새상을 밝혀줄 별

존중 배려

49

삼각형 구슬치기

● 구슬치기 놀이를 이해한다

● 눈과 손의 협응력과 집중력을 기른다

● 한변이 20cm의 삼각형을 그리고 그안에 한사람당 2-3개의 구슬을 모아놓고 적당하거리 1m 정도의 거리에 선을 긋는다

● 가위보로 순서를 정하고 순서데로 삼각형안의 구술을 맞혀 구술이 삼각형밖으로 팅겨나와야 가져간다

● 맞추어도 밖으로 팅겨나오면 계속하고 그렇치 않으면 순사데로 구슬치기를 한다

질서.구칙

50

남생이 놀이

● 남생이 놀이를 이해한다

● 남생아 놀아라 노래를 배운다 나눔을 배운다<남생아 놀아라(손벽두번) 출래출래가 잘 논다(두팔을 위로 좌우로 흔든다) 친구야 토끼야 등 동물등의 흉내를 내면서 차래로 한명 두명 춤을 춘다

● 먼져 남생이를 뽑고 나머지 친구들은 둥긁게 앉아 남생이노래를 부른다

● 남생이 놀이를 통해 서로 나눔과 배려 질서를 배운다

질서,배려

나눔

51

고사리 꺽기놀이

● 고사리 꺽기놀이를 이해하고 배운다

● 고사리 꺽기 노래를 배운다<고사리 대사리 나무대사리를 꺽자/나무대사리를 꺽자/유자꽁꽁 재미나넘자/아장짱짱 벌이여/껑자 껑자 고사리대사리 .나무대리 껑자/앞동산 고사리를 꺽어/우리 아빠 반찬 만들자

● 넓은 들판에 피어난 고사리처럼 둥글게 손을 잡고 앉아 본다

● 1명이 일어나 두새송이를 케듯 2=3명씩 나누어 건너면 같이 일어나 작 원이 큰원을 이루며 께속해서 노래를 부르면 놀이를 한다

● 고사리 꺽기 놀이를 통해 효와 사랑을 배우고 협력과 질서를 익힌다

효,협력 질서

52

비석치기

● 비석치기 놀이를 이해하고 익힌다

● 비석치기 놀이를 통해 집중력,협응력과 협력심과 질서를 배운다

● 두편으로 나눈다 /출발선과 비석을 세우는 선을 긋는다

● 가위바위보로 먼저 공격할 팀을 정한다 수리는 비석을 세우고

● 공격팀은 출발선에서 상대편이 세워준비석을 여러 가지 방법(던지/깨발뛰기/가슴/어깨 /무릅 /턱)등으로

● 상대편비석을 넘어 뜨린다

● 많이 넘어 뜨린팀이 이긴다

 

53

깡통(컵)뒤집기놀이

● 깡통(컵)뒤지기 놀이를 이해하고 배운다

● 깡통(컵)뒤지기 놀이를 통해 협동심과 질서,친밀감 집중력 기름

● 두편으로 나눈다 적당한 거리에 컵을 한쪽은 뛰ㅈㅂ어 놓고 바로 놓고 한사람씩 달려가 반데로 뒤집고 바로 세우고 빨리 뒤집은 편이 승리한다

협력.질서

 




전래놀이 활동 계획안 12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주제

도리도리 짝짝쿵 짝짝쿵

활동목표

● 단동 십훈의 도리도리와 짝짝쿵 짝작쿵 놀이를 해 볼수 있다

● 언어와 동작의 협응력을 형성기킬 수 있다

● 교사 또는 친구와 눈맞춤을 하면거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을

가질수 있도록 한다

인성덕목

협력.존중

준비물

단동 십훈 자료(단군의 아이들에게 지켜애 할 열가지 교훈)

구분

활동방법

도입

(5분)

● 손뼉놀이

교사와 함께 간단한 손뼉 놀이를 하기

*도리 도리 짝짝쿵 살피고 살피고 혼자서도 잘해요

잼잼 (지었다 놓을 때 잘살펴라)

전개

(15분)

● {도리 도리 짝짝쿵}놀이 해보기

▷ 교사와 마주보고 앉아서 도리도리 짝짝짝 놀이해 보기

▷ 친구와 마주보고 앉아서 도리도리 짝짝짝 놀이해 보기

▷ 도리도리 짝짝짝 언어와 동작을 같이 해 보기

마무리

(5분)

인성덕목 실천하기

● {도리 도리 짝짝쿵}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을 이야기 해보기

- 교사와 영아가 같이 눈을 보면서 진행하였나요?

- 언어와 동작을 같이 진행하였나요

- 친구의 몸과 나의 몸이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알기로 해요

 

참고

● 던동십훈:

1. 불아불아(弗亞弗亞)  아기의 허리를 잡고 세워서 좌우로 기우뚱 기우뚱 흔들면서 '부라부라'한다. ‘불아불아’란, 하늘처럼 맑은 아이가 하늘에서

내려왔다가 다시 하늘로 돌아가는 귀한 존재라는 뜻이다.

2. 시상시상(侍上侍上) 아기를 앉혀놓고 앞뒤로 끄덕끄덕 흔들면서 '시상시상'한다. 사람의 몸과 마음은 하늘과 땅과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므로

하늘을 섬기듯이 웃어른을 공경하여 하늘의 뜻을 다하라는 뜻이다.

3. 도리도리(道理道理) 머리를 좌우로 돌리는 동작으로 '천지 만물이 무궁무진한 도(道, 하늘의 뜻)과 리(理, 땅의 이치)로 생겨났듯이

너도 도리(道理)로 생겨났음을 잊지 말라'는 뜻이다.

4. 주앙주앙(主仰主仰)두 손을 앞으로 내놓고 손가락을 쥐었다 폈다 하는 동작으로, 참된 것은 잡아서 실천하고, 잘못된 것은 가려서 멀리하라는 뜻이다.

5. 건지곤지(乾知坤知) 좌, 우 검지로 장심(掌心, 손바닥의 가운데 혈자리)을 찔러 여는 동작으로 ‘곤’은 하늘을 뜻하고, ‘지’는 땅을 뜻한다.

하늘과 땅의 이치와 기운을 깨달아 바르고 참다운 일을 행하라는 의미이다.

6. 섬마섬마(西摩西摩) ‘섬마섬마’란, '서다'의 준말로, 몸의 감각을 깨워 혼자 설 수 있는 힘을 키우라는 뜻이다. 아이를 귀한 인격체로 보고,

독립심과 주체성을 키워주는 조상들의 지혜가 담겨 있다.

7. 업비업비(業非業非) 아이에게 해서는 안 되는 것을 가르칠 때 하는 말로, “애비애비~” 라고도 한다. 자연 이치와 섭리에 맞는 업이 아니면 벌을 받게 된다는 뜻이다.

8. 아합아합(亞合亞合) ‘ 아함아함’ 하면서 손바닥으로 입을 막으며 소리 낸다. 두 손을 가로 모아 잡으면 아(亞)자의 모양이 되어

천지의 완전한 질서가 내 몸속에서 하나가 되는 것을 상징한다.

9. 짝짝궁 짝짝궁(作作宮 作作宮) 두 손바닥을 마주치며 박수치는 동작이다. 음과 양의 에너지가 맞부딪혀 삶의 이치를 깨달았으니 손뼉을 치며 기쁘게 노래하고 춤을 추자는 뜻이다.

10. 질라아비 훨훨(地羅亞備活議)  나팔을 불며 춤추는 동작으로, 우주의 모든 이치를 깨닫고 하늘과 땅의 기운을 받아 건강해지라는 뜻이다. ‘

질라아비’는 단군 할아버지를 뜻하는데, 단군 할아버지가 아이의 앞길을 훨훨 인도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전례놀이 활동 계획안 11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주제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

활동목표

●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 노래를 하며 놀이를 할 수 있다

● 순자와 서열과 가감을 이해 할 수 있다

● 승부를 인정하고 즐겁게 참여 할 수 있다

인성덕목

존중

준비물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음원 가사판

구분

활동방법

도입

(5분)

● 나의 몸에 대해 알아보기

{여기 저기}노래를 부르며 나의 몸 알아 보기

● 친구의 다리와 나의 다리를 비교 하기

-친구와 나란히 앉아서 긴 다리와 짧은 다리 찾아보기

전개

(15분)

●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 놀이 해보기

1. 3~4명의 유아들이 두 줄로 마주보고 다리를 죽 펴서 앉는다

2. 다리를 하나~씩 교대로 끼운다

3. 1명의 디러 유아를 정한다

4. 리더인 유아가 노래를 부르면서 외쪽끝에서 오늘쪽 끝 까지 왔다 갔다를 반복하면서 노래의 끝부분에 집어지는 다리를 하나 뺀다

5. 노래의 가장 나중까지 남은 다리 유아가 리더가 되어 다른 친구의

6. 다리를 노래하며 짚어준다

7. 끝까지 남은 아이가 지게 된다

마무리

(5분)

인성덕목 실천하기

● 친구와 함께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을 이야기 해보기

- 나의 다리와 남의 다리를 번갈아가며 짚었을떼의 느낌은 ?

- 다른친구가 나의 다리를 짚으며 노래 할 때 느낌?

- 친구의 다리와 나의다리가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알기로 해요

서로서로 소중하게 다루면서 존중 하면서 놀이 할 때 더즐거워

참고

● 노래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 천사만사 다만사

● 우리김치 장독간 `총채 비파리 딱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전래놀이 활동 계획안 10

주제

두꺼비 집 짖기

활동목표

● 흙 돌.나무.풀모래 물 눈 등 자연물을 만지며 생각 한데로 만들 수있고

● 두겁아 두겁아 헌 집줄게 새집다오 놀이 방법을 이해하고 참여 할수 있다

● 흙 모래 등을 만지며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을 통해

● 부드러움 편안함 욕구 불만해소하는 등 즐거움을 느낀다

인성덕목

햡동심 , 존중

준비물

<두겁아 두겁아 헌집 줄게 새집다오?>음원 가사판 ,손수건 .휴지 이불

구분

활동방법

도입

(5분)

● 자연을 활용한 놀이 종류 애기 해보기

흙 모래 물을 이용해 만들면서 놀이 해본적 있는가

<두겁아 두겁아 헌집 줄게 새집다오?> 배우기

-가사판 음워을 사용 하여 <두겁아 두겁아 헌집 줄게 새집다오 ?>배워보기

-흙 모래 대신 이불을 이용한 놀이 설명 하고 주의 사항 알아보기

전개

(15분)

<두겁아 두겁아 헌집 줄게 새집다오?>놀이해 보기

1.가위보로 하여 두편으로 나누어 먼져 이불 안으로 들어갈 팀 정하기

2.이불 안으로 들어간 팀은 움직이지않는 다

3.밖에 있는 어린이들은 <두겁아 두겁아 헌집 줄게 새집다오>노래를 하면서

안에 있는 친구들이 아프지않게 살살 두드린다 10회정도 노래를 부른다

4 노래가 끝나면 안에 있던 친구들과 밖의 어린이와 자리바꾸어 놀이를 한다

5.밖의 어리이들이 두겁아 두겁아 헌집 줄게 새집다오 노래를 부르면서 살살 두드리며

10회정도 노래를 한다

마무리

(5분)

인성덕목 실천하기

 

<두겁아 두겁아 헌집 줄게 새집다오>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을 이야기 해보기

- 두 모둠으로 나누어 노래하고 놀이하니 어떻 하였나요?

- 이불속으로 들어가 있을 때 느감이 어떤가요

- 밖에서 이불을 두드리며 두겁아 두겁아 헌집 줄게 새집다오노래를 할 때 기분이

어때요

- 서로 서로 사이좋게

우리들은 아름다운 꽃 소중한 친구들과 사이좋게 서로 존중하면서 놀아요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전래놀이 활동 계획안 9

주제

어께동무 씨동무

활동목표

● 몸과 몸이 부딪히면서 서로를 느끼는 계기

● 다른 사람의 존재를 실제로 느끼기 위해 머리보다 실제 몸으로 체험

● 자기주장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존재를 이해하고 나와 친구와 협력심

인성덕목

협력, 존중

준비물

노래 판

구분

활동방법

도입

(5분

● 어께동무 씨동무 놀이

-노래를 배워본다

어께동무 씨동무 보리가 나도록 씨동무/ 어께동무 씨동무 미나리 밭에 앉았다

- 출발점과 목표점을 정한다

- 놀아 방법을 설명한다

전개

(15분)

● {어께동무 씨동무}놀이 해보기

1,출발선에 모두 서서 어께 동무를 한다

2,다같이 어께 동무 씨동무 보리가 나도록 씨동무 어께동무 씨동무

미나리밭에 앉았다

3 노래가 끝나때 마다 한사람 떼어 놓는다

4. 마지막 한명이 남으면 출발선에 다시서서 시작 한다

마무리

(5분)

인성덕목 실천하기

참고

● {어께동무 씨동무}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을 이야기 해보기

- 친구와 함께 어깨동무를 하니 기분은 어떻 한가요

- 혼자 떨어져 앉아 있을 때의 기분은 어떻 한가요

- 친구의 몸과 나의 몸이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알기로 해요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전래놀이 활동 계획안 8

주제

세 번돌고 절하기

활동목표

● 공수예절에 대해서 이해하기

● 서로 방문하면 절을 하며 친숙해지는법

● 함께 친해지려면 먼저 인사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게된다

● 서로 바꿔가면서 술래가되어 역할 변화에 데한 이해

인성덕목

배려, 존중

준비물

노래말 가사판

구분

활동방법

도입

(5분)

● 노래말 배워보기

아이들 : 여보 여보 당신은 누구십니가

술래 : 나는 봉사(자기이름)입나다

아이들 : 뭣 때문에 여기왔습니까

술래 : 여러분과 놀고 싶어 왔습니다

아이들 : 그러며 눈감고 세 번돌고 절하세요

전개

(15분)

● <세 번돌고 절하기>놀이하기

1.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한다

2,술래는 눈을 감고 서있고 나머지 아이들은 술래주위에 손잡고 둘러섭니다

3,아이들은 술래주위를 빙빙 돌면서 질문하고 술래는 답합니다

아이들: 여보 여보 당신은 누구십니가? 술래 : 나는 갑동이입니다

아이들:뭐 때문에 여기 오셨읍니가? 술래 :여러분과 놀고 싶어 왔습니다

아이들:그러면 세 번돌고 절하세요

4,술래는 눈을 감고 그 자리에서 세바퀴 돕니다(넘어지지 않도로 천천히 돈다)

5,술래가 세바퀴 도는동안 아이들은 제자리 섭니다

6,술래는 선자리에서 정면을 향해 절합니다 (아이가없을때 다시술래)

7,술래앞에 아이가 있으면 받은 사람이 술래가 돼 다시 시작 합니다

마무리

(5분)

인성덕목 실천하기

 

● <세 번돌고 절하기>놀이하기 하고 난 후의 느낌을 이야기 해보기

- 술래가 되어 눈을 감고 절을 하니 느낌이 어땠 나여

- 친구들에게 절을 한느낌과 받아본 느낌 어땟어요?

- 우리가 친해 지려면 어덯게 해야 하나요

- 남의 집에 가며 무었부터 해야 하나요

-우리 어린이들이 들은 친구집에가거나 집에 손님이 왔을 때 인사도 잘하는

착한 어린이가 해요 다음에 또 만나요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전래놀이 활동 계획안 7

주제

코끼리 공기놀이

활동목표

● <코끼리 공기>놀이 방법을 이해하고 참여 할 수 있다

● <코끼리 공기>놀이를 통해 소 근육을 발달 시킬 수 있다

● 놀이순서를 기다리며 질서를 경험 할 수 있다

인성덕목

질서

준비물

공기

구분

활동방법

도입

(5분)

● 코끼리 흉내 내어보기

-친구들과 서로 재미있게 여러 가지 코끼리 흉내 내어보기

전개

(15분)

● 코끼리 공기놀이 해보기

8. 놀이 순서를 정하기

9. 손가락으로 코끼리 모양 만들어 보기

10. 손가락 코끼리로 공기를 주워 모으기

- 자기가 가져온 공기를 세어보기

- 다른 친구가 공기 놀이를 할 때 기다려주기

마무리

(5분)

인성덕목 실천하기

 

● 코끼리 공기놀이 하고 난 후의 느낌을 이야기 해보기

- 손가락으로 코끼리 공기놀이를 했을 떼의 기분은 어떤 가요

- 여러명의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할 떼 질서를 잘 지켜 기다려 주면

놀이가 더 즐거워요

우리친구들은 질서를 잘지키는 어린이가 맞지요 그럼 다음에 봐요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전래놀이 활동 계획안 6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주제

문지기놀이

활동목표

● <문지기놀이>노래를 부를 수있다

● <문지기놀이>를 통해 다양한 공간인식을 경험

● 구성원간의 협력을 통해 놀이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음

인성덕목

협력

준비물

<문지기 놀이> 가사판

구분

활동방법

도입

(5분)

● 우리가 볼수 있는 여러 가지 문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여닫이문 ,미닫이 문,자동문 화전문

● 문을 지키는 사람과 문으 f통과하는 사람 역할 알아보기

전개

(15분)

1.대문노래 불러보기.

2.{대문놀이}노래를 부르며,역활놀이를 해보기

- 2사람은 서로 손을 마주잡고 대문을 만들어 대문지기 역할을 해보기

- 여러명이 한 줄로 서서 앞 사람의 허리를 잡고 허리를 잡고 협력하여 걸어보기

- 여러명이 한 줄로 서서 앞 사람의 허리를 잡고 허리를 잡고 구부려

문사이를 지나간다.

-.노래가 끝나면서 두 사람의 마주잡는 손에 들어온 사람은 다음 문지기가 된다

마무리

(5분)

인성덕목 실천하기

● {{대문놀이}노래를 부르며,역활놀이를 하고 난 후의 기분을 이야기 해보기

- 문지기를 할 때 기분은 어떻 했나요?

- 문으로 통과 하는 역할을 할 때 기분은 어떻 했나요?

- 친구의 몸과 나의몸이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알기로 해요

- 문을 통과 할 때 협력하여 움작이게 되면 줄은 흐트려 지지않게

해야 더제미 있게 할 수 있어요 (넘어지지 않게 조심해여 한다)

● 대문놀이 노래 : 동동 동대문을 열어라

남남 남대문을 열어라

열두시가 되면 문을 닫는다

 

전래놀이 활동 계획안 5

주제

돼지 씨름

활동목표

● <돼지 씨름> 놀이 방법을 이해하고 참여 할수 있다

● <돼지 씨름> 놀이를 통해 상하체 협응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놀이의 승부를 인정하고 친구를 존중할 수 있따

 

인성덕목

존중

준비물

없음

구분

활동방법

도입

(5분)

● 여러 씨름을 얘기 해보고 놀이 해보기

- 팔씨름을 해보기

- 눈씨름을 해보기

- 발바닥 씨름을 해보기

여러 가지 씨름 할 때 지켜야 할 약속 정하기

전개

(15분)

<돼지 씨름> 놀이해보기

1.두명이 등을 맞대고 앉는다

2.무릅은 세우고 손바닥은 땅바닥을 집는다

3.시작 신호와 함께 서로 엉덩이를 밀어내기를 한다

4.정지 신호를 할때까지 엉덩이 밀어내기를 한다

5.정지 신호와 함께 멈춘다

마무리

(5분)

인성덕목 실천하기

 

<돼지 씨름> 놀이 하고 난 후의 느낌을 이야기 해보기

- 두명이 등을 맞대고 앉을 때 기분은 어땟나요

- 내가 놀이에서 젔을 때의 기분은 어땟나요

- 친구의 몸과 나의몸이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알기로 해요

- 내가 놀이에서 이겼을 때의 기분은 어땟나요

- 놀이에서 이기고 졌을 때 서로 승부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지도록 하면 친구들과 더욱 친하게 사이좋게 놀수가 있어요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전래놀이 활동 계획안 4

주제

재기차기

활동목표

● 재기 만드는 방법을 이해 한다

● 재기차기 놀이 종류와 방법을 안다

● 재기차기 놀이를 통해 신체적 활동을 이해 하고 서로 협력한다

● 순서를 잘지키고 규칙을 이해하고 질서를 지킨다

인성덕목

협력.질서.존중

준비물

재기

구분

활동방법

도입

(5분)

● 재기차기 놀이

- 재기차기 방법을 정한다

- 규칙을 정한다 ( 도달 개수를 정한다)

- 편을 나눈다

전개

(15분)

1. 제기차기의 겨루기는 둘 또는 여러 사람들이 두 편으로 나눈다(사랑팀.행복팀)

2. 가위바위보로 먼저 재기찰 순서를 정한다

3. 팀 별 차레로 재기를 찬다 (차지 않는 사람은 응원한다)

4. 팀별 재기 찬회수를 기록 한다

5. 많이 찬편이 승자가 된다 (이긴 편은 만세를 부르면서 이겼다한다)

6. 진편은 박수를 친다 (패배를 인정한다)

마뮤리

(5분)

인성덕목 실천하기

● 재기차기 놀이를 하고난 느낌을 애기해본다

- 차례를 지키면서 자기편을 응원할 때 기분은

- 많이 찻을대 기분은 어땠어요

- 이겼을 때 기분은 졌을 때의 기분은

- 오늘 친구과 같이 질서있게 서로 존중하면서 응원도하고 다 참 잘했어요

다같이 재미 좋았나요 앞으로 더 잘하기로 해요

- 집에서도 아빠랑 엄마랑 재기놀이 해보세요 다음에 또 재미있게 놀이해요

다음에 또 만나요 안용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전래놀이 활동 계획안 3

주제

우리집에 왜 왔니?

활동목표

● 편을 나누어 손을 잡고 함께 하는 활동이므로 공동체 의식을 일깨워주며

● 각 아동간에는 서로 이름을 불러주므로 친밀감이 생긴다.

● 적극성과 자신감이 생기며 친구의 이름을 기억해야 하는 기억력과

● 가위바위보로 승패를 가리게 되므로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

인성덕목

존중,협력,질서

준비물

노래가사

구분

활동방법

도입

(5분)

● 노래(우리집에 왜왔니)배워보기

우리집에 왜-왔니 / 왜-왔니 왜-왔니 / 꽃 찾으러 왔-단다 / 왔-단다 왔-단다

무슨 꽃을 찾-으러 / 왔-느냐 왔-느냐 / 꽃을 찾-으러 / 왔-단다 왔-단다 /

이-겼다 꽃바구니 / 하나 얻었다--- / 졌--다-- 분-하다 / 말도 말아라---

전개

(15분)

● (우리집에 왜왔니) 놀이 해보기

1. 두 패로 나눈다.

2. 두 패가 각각 일렬 횡대로 옆사람과 손을 잡고 서로 마주보고 선다.

3. 가운데 부분에 선을 긋고 자기 진영의 위치를 확실히 한다

4. 두 패에서 한 명씩 나와 가위바위보로 공격할 편을 정한다.

5. 수비편은 “우리집에 왜 왔니? 왜 왔니? 왜 왔니?”라고 노래를 부르며 모두

앞으로 나아간다. 이 때 공격편은 뒤로 물러선다.

6. 이어서 공격편이 “꽃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왔단다”라고 역시 모두 앞으로

나아가면서 수비팀에 맞서서 노래를 부른다.

7. 수비편이 앞으로 나아가면서 “무슨 꽃을 찾으러 왔느냐, 왔느냐”라고

노래한다.

8. 공격편은 이때 수비편 중 한명의 이름을 노래 가락에 넣어 불러 세운다.

“●●꽃을 찾으로 왔단다, 왔단다”

9. 공격편의 대장과 수비편의 이름을 불린 사람이 가위바위보를 한다.

이때 이름 불린 사람이 이기면 공격과 수비가 바뀌어 다시 시작하고,

지면 이긴 사람편으로 간다.

10. 그 다음 공격은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패가 한다.

11. 계속하다가 한쪽이 없어지거나 인원이 적은 패가 지게 된다.

마무리

(5분)

인성덕목 실천하기

 

● 우리집에 왜왔니>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을 이야기 해보기

- 두 모둠으로 나누어 노래하고 놀이하니 어떻 하였나요?

- 친구가 나의 이름을 불러줄 때 느이 어떤가요

- 친구의 손을 잡고 왔다갔다 하니 기분이 어때요

-오늘 친구 손잡고놀이를 재미있게 해준친구들 참 잘 했어요 담에 또봐요 안용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전래놀이 활동 계획안 2

주제

투.호.놀.이.

활동목표

● 투호놀이를 이해 한다-도구의 이름을 안다

● 규칙과 질서를 지킨다

● 놀이를 통해 집중력을 기른다

● 서로를 존중하며 놀이를 즐긴다

인성덕목

존중 ,질서

준비물

화살 ,항아리

구분

활동방법

도입

(5분)

● 투호놀이 도구 알아보기

-화살과 항아리를 보여주며 얘기 해보게 한다

-이것(화살,항아리)을 본적이 있나요

-이것(화살,항아리)의 이름은 각각 무엇일가요

-이것(화살,항아리)은 무엇에 사용 하는 물건 인가요

-이것(화살,항아리)을 가지고 하는 놀이를 본적이 있나요

-이 놀이를 해본 친구 있나요

-이 놀이는 옛날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했던놀이 인데 이놀이를 투호 놀이라 해요

전개

(15분)

투호놀이 직접 해보기

- 투호놀이 방법 애기해 볼 사람

- 투호놀이는 항아리에 화살은 던져서 놓으며 하는 놀이입니다

- 어떻게 하면 화살을 항아리에 많이 넣을수 있을가요

● 투호놀이 직접 경험해보기

-화살을 다른 친구에게 던지지 않도록 주의 점을 애기 한다

-항아리를 준비하여 유아 다섯 걸음 정도의 거리에 둔다

-놀이 하는 순서를 정한다 선을 그어 유아들이 차레대로 줄을 서게 한다

- 던지는 거리를 조절하여 유아들이 화살을 넣어 보게한다 (팀을 나누어 해본다)

- 주의점과 차례를 잘 지키는 친구에게 칭찬해주며 놀이를 하도록 한다

마뮈리

(5분)

인성덕목 실천하기

● <투호놀이>경험해 보고 느낌점을 애기 해 본다

-오늘 무엇이 가장 재미 있었나요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오늘 놀이의 이름은 무엇 인가요

-오늘 우리 친구들이 질서를 잘 지키고 약속(주의점)을 잘지키고 놀이도 재미있게

해줘서 선생님이 칭천해주고 싶어요 .다음시간에도 재미있는는 놀이를 할텐데

그때도 오늘처럼 친구끼리 약속과 차례를 잘 지키며 놀이 하는 멋진 친구가

되도록 해요

- 오늘 재미있는 투호놀이를 해봤죠 집에가서도 엄마 아빠랑 함RP 투호 놀이를

해보세요. 화살이 없으면 신문지를 말아서 화살로 하고 항아리는 긴 통으로

다음에 또 만나요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전래 놀이 활동 계획안1

주제

손바닥 씨름

활동목표

● 서로 마주보고 각각 서로 손바닥을 치면서 균형 감각을 키운다.

● 손과 팔의 힘을 길러준다.

● 손바닥 씨름’ 놀이를 하면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질서를 지킨다.

인성덕목

존중, 질서

준비물

색깔 테이프

구분

활동방법

도입

(5분)

<주먹 가위 보>

주먹 가위 보 주먹 가위 보 무얼 만들까? 왼손은 주먹 오른손은 가위 달팽이. 달팽이.

‘주먹 가위보’ 손 유희를 하면서 오늘 소개할 활동에 흥미를 유도한다.

손바닥 씨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 뒤 활동을 소개한다.

T:우리 친구들 옆에 친구와 함께 양 손바닥을 밀어볼까요? 이렇게 손바닥을 힘껏 밀고 밀리는 것을 손바닥 씨름이라고 해요.

C:저 이거 해 본적 있어요. 쎄게 치니까 아파요.

T:해 본 친구가 있구나~오늘은 전래 놀이중 하나인 서로 밀고 밀리는 ‘손바닥 씨름’을 해볼거에요.

전개

(15분)

▶‘손바닥 씨름’ 놀이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뒤 교사가 시범을 보인다.

T:먼저 놀이 방법에 대해서 선생님이 이야기 해줄 거에요.

<손바닥 씨름 놀이 방법>

1.두 팀으로 나눈다.

2.양 팀에서 한 명씩 차례대로 유아가 나와서 선에 맞추어 마주 보고 선다.

3.교사의 호루라기 소리에 맞추어 서로의 손바닥을 마주대고 민다.

(손바닥외에 눈이나 얼굴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 한다.)

4.먼저 균형을 잃는 사람이 진다.

5.마지막 까지 남는 유아 팀이 이긴다.

놀이 전 지켜야할 약속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 뒤 놀이를 시작한다.

T:그런데 우리 친구들이 ‘손바닥 씨름’ 놀이를 하기 전에 지켜야할 약속이 있대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C:친구 밀면 안돼요, 싸우지 않아요, 뛰지 않아요.

T:맞아요! 우리 친구들 약속에 대해서 잘 알고 있네요~ 또 중요한 약속 이 있어요. 친구들이 손 외에 눈이나 얼굴에 손이 닿지 않도록 조심해서 놀이를 해야 해요 알겠나요?

C:네!

‘손바닥 씨름’ 전래 놀이를 해본다.

마무리

(5분)

인성덕목 실천하기

 

‘손바닥 씨름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을 이야기 해본다.

T: 오늘 우리 친구들과 함께 ‘손바닥 씨름’ 놀이를 해보았는데

친구와 얼굴을 마주보고 섰을 때 기분이 어땠나요?

C: 웃겼어요 .좋았어요.

T:웃긴 친구도 있었고 좋았던 친구도 있었구나~그럼 균형을 잃고 넘어졌을 때는어땠어요?

C: 안좋았어요. 져서 슬퍼요.

T:기분이 안좋았구나~선생님은 우리 친구들이 놀이를 하면서 서로 돕고 차례를 잘 지켜줘서 잘했다고 칭찬 해주고 싶어요. 앞으로도 우리 친구들은 서로 돕고 질서도 잘 지키는 어린이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다음에도 또 재미있는 놀이를 함께 해보도록 해요. C:네!

어린이집 인성교욱 강사: 김성관



어린이집 인성교육 계획

(전문문야 : 전래놀이)

 

나의 다짐

나는 항상 밝은 마음 밝은 표정으로

부모님께 항상 감사하며 효도 하고

친구들과 모든일에 협력하고 서로 존중하며

나누고 배려하며 질서를 지켜

모두가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훌륭한

사람이 되겠습니다

 

 

 

 

 

 

 

 

 

 

 

 

 

 

 

 

 

강사 : 김 성 관

(연 처 : 010 4532 7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