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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소년스포츠지도사 #레크리에이션구술문제
1. 5. 노래율동 지도~ 자신있게 지도한다.
밝은 표정으로 지도한다. 동작을 크게한다.
시작 구호를 붙인다
2. 리더십이란~ 지도력,지도자의 정신을 뜻하며 개인이 집단 구성원에게 목표달성을 위해 영향을 미치는 과정, 태도나 행동을 바뀌게 하는것을 말한다.
3. 유소년레크리에이션이란 ~ 공부로 인한 스트래스를 기쁨과 즐거움에 의하여 새로운 힘을 얻는 일로 자아발견과 사회성을 길러줍니다
4. 사회성이란 ~ 레크리에이션활동을 통해 서로 다른 친구와 사귐의 기회를 만들고 구성원의 관계를 개선해서 사회활동영역을 넓혀 나감을 의미
[출처] 레크리에이션 구술시험문제|작성자 서진
[부모교육] 영유아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그 시기의 가장 특징적인 것들을 조사하고(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이 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였으나 최근에는 발달단계가 더 세분화되는 경향이 있다.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대략적이다. 다시 말해서 대개 이러…
[부모교육] 영유아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그 시기의 가장 특징적인 것들을 조사하고(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각 발달단계에 따른 특징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2. 각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이 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였으나 최근에는 발달단계가 더 세분화되는 경향이 있다.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대략적이다. 다시 말해서 대개 이러한 연령을 전후해서 발달적 전환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발달단계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며 한 단계에서 일어난 발달은 그 이후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영유아 발달단계를 구분하여 그 시기의 가장 특징적인 것들 및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각 발달단계에 따른 특징
1) 영아기
영아기는 출생 시부터 대략 2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매우 빨리 성장한다는 것이다. 태어난 지 1년 이내에 몸무게가 3배 정도로 증가하며 2세가 되면 기본적인 운동능력, 언어 및 개념 형성을 볼 수 있다. 영아는 어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능력이 있으며 태어난 후 곧 여러 가지 복잡한 행동을 수행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 적절한 감각적 자극이나 책임 있는 보호가 지속적으로 심하게 결핍되면 발달이 저해될 수 있다.
2) 유아기
것이 특징이며 끊임없이 움직이고 말한다. 이와 같이 풍부한 활동의 동기는 자기주장과 지배에 대한 욕구에서 비롯된다. 개인으로서 자신을 의식하기 시작하며 특징적인 반항과 고집, 자기주장이 나타난다. 이것은 자신을 정의하고 주장하고 싶은 강력한 욕구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긴장은 아이의 행동을 제한하고 규제하려는 환경의 요구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면, 두 살이 지나면 잘 달릴 수 있게 되는데 아이는 새로이 획득한 달리기 능력을 즐거워하며 어디서나 뛰어다니고자 한다. 부모도 아이의 달리는 능력을 자랑스러워하지만 시간과 장소에 따라 규제를 가한다. 그러므로 유아는 자신의 행동에 타인의 요구를 고려해야 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유아기에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의존성을 의식하지 못하는 자기중심적 존재에서 자의식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초기에는 매우 독자적 방식으로 자신을 주장하다가 이 시기가 끝날 때쯤이면 자기가 어떤 면에서 타인에게 의존적이며 어떤 면에서 독립적인가에 대해 좀더 현실적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바뀌게 된다. 또한 유아기에는 자신의 고유성을 의식하게 된다.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부모가 항상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3) 아동기
아동기에는 학교의 경험이 시작됨으로써 어린이가 더욱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된다. 아동기 이전의 시기인 유아기까지 아동은 거의 전적으로 가족의 영향하에 놓여 있다. 학교는 아동에게 가족 이외의 외부로부터의 평가, 성공과 실패의 기회, 또래집단과의 경험 등을 제공하는 중요한 영향력의 원천이 된다. 아동기는 대략 아동이 일반적으로 유치원에 들어가는 연령인 4세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12세 정도까지의 시기이다. 실제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험은 매우 다르다. 유치원은 사실상 학교교욱을 받는 시기라고 보기 어려우나 가족 이외의 사회적 영향력이 새롭게 등장한다는 점에서 이전 시기와 구별된다. 그러므로 아동기를 유치원 시기에 해당하는 아동기 전기와 초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아동기 후기로 구분한다.
4)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이다. 연령적으로 대략 12~24세까지 지속되면 이것은 12~18세의 청소년기 전기와 18~24까지 청소년기 후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청소년 전기에는 급속한 신체적 변화와 인지적 발달을 경험하며, 청소년기 후기는 자아정체감 확립과 더불어 성인생활에 준비하기 위한 여러 과제에 집중한다. 청소년은 신체발육이나 인지적 성숙, 사회적 행동양식 등에서 아동기를 벗어났지만 아직도 더 성숙과 사회화가 요구되며 아동과 성인의 이중적 성격을 띠므로 이들을 주변인 또는 중간인으로 부르기도 한다. 청소년기에 관한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청소년기를 인생의 매우 중요한 시기로 간주했다. 어떤 사회에서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전환을 기념하는 특수한 의식을 갖기도 한다. 이 시기는 하나의 고유한 인간으로서의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하여 혼란과 방황을 경험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 기간에 성적으로 성숙하여 생식기능을 갖추게 된다.
2. 각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
1) 영아기
영아 때는 부모에게 모든 것을 의존할 수밖에 없는 나약한 상태이다. 따라서 부모는 영아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자로써 부모와 자녀는 한 개체일 수밖에 없다. 영아나 유아를 돌보는 사람을 보육자라고 하는데 이러한 보육자로서의 부모의 역할이 자연적으로 부여되는 것이다. 영아기 때의 보육자가 누구냐, 어떻게 받았는가는 이 아이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되는데 보육자 역할은 그야 말로 자녀에 인생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하다. 부모의 따뜻한 보살핌과 보육은 영아에게 정서적 안정을 가져다준다. 이러한 영아의 정서적 안정은 세 가지 방법에 의해 형성된다.
첫째, 영아를 양육하는 사람이 잘 돌보아 줌으로써 보육자에 대한 신뢰감이 형성되도록 한다.
둘째, 영아가 자신의 행동을 예측하고, 예측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여 주어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갖도록 한다.
셋째, 의사소통을 활발히 하려고 노력한다. 영아의 울음은 행동의 의사소통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영아의 울음소리를 잘 알아들어야 한다. 배가 고픈지, 잠투정을 하고 있는지, 아파서 칭얼대는지를 잘 파악해야 한다.
2) 유아기
부모는 아이가 걷기 시작하면서부터 새로운 차원의 보호자 역할을 하게 된다. 이때 부모는 아이가 자율성을 시험하고 학습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가능한 가장 안전한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유아가 심리사회적 발달체계의 자율성과 주도성단계를 통해 발달해감에 따라 부모는 유아의 성장에 맞게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계속 발달시켜야 한다. 기어 다니던 유아가 걸음마를 배우게 됨에 따른 안전한 환경마련, 자율성 발달에 따른 일관성 있는 지도, 지적 능력발달에 따른 풍부한 학습경험 제공 그리고 주도성발달에 따른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및 사회적 발달 등 부모가 말아야 할 역할은 중요하다. 이때의 아이들은 심리학적 발달단계에 이르기도 하며 그러므로 자율감에 의하여 수치심과 회의를 결정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때 아이는 혼자서 걸으려고 하며, 문도 혼자서 닫을 수 있으며 모든 것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다. 부모는 아이가 유아기 때 구체적인 행동보다 일관성 있는 훈육을 수행하여야 한다.
3) 아동기
이 시기의 부모의 훈육은 자녀의 행동을 강화시키는 데 영향력이 있다. 이때 자녀들은 부모들에게 가치관에 대해서 질문도 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성인의 행동을 더욱 흉내 내고 싶어 한다. 이 시기에 아동에게 자신감이 생겨 관심 있는 일에 대해 노력의 성취감을 맛 볼 수 있도록 부모의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자녀가 자신의 일에 자신감을 갖고 보람을 느끼고 즐거워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로 실패에 따른 불안감과 좌절감을 갖지 않도록 가르쳐야 한다.
4) 청소년기
청소년기에는 정서의 표출보다는 자아의식의 교양과 아울러 내부의 침체, 고독을 즐기고 낭만적, 감상적 경향을 보이게 된다. 그리고 점차 자기 도피에 빠지는 일이 없이 현실을 직시 하고자 청소년의 정서는 언제나 과격하고 또 쉽게 변해간다. 이 청소년의 정서는 모든 행동의 기초로서 행도의 표출 방법과 방침을 규정하고 나아가서는 모든 정신생활을 지배하게 된다. 따라서 정서는 가장 근본적인 자아 체험이며, 특히 정신분야에 있어서 청소년기는 생활감정이 발달하므로 더욱 정서의 문제가 심하게 대두된다. 가정은 제1차적 사회 환경이고 동시에 성장 후에도 그 생활의 기본으로 기능하는 사회구성원의 최소단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정 중에서도 부모가 맡고 있는 여러 가지 기능 중 교육적, 기능적, 보호적 역할이 청소년 성장과 완성에 가장 필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부모의 역할은 자녀의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방법 및 자녀의 고민과 욕구불만의 해소방안을 제시해 주는 등,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이루어져야 한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영유아 발달단계를 구분하여 그 시기의 가장 특징적인 것들 및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렇게 발달단계를 이해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각 발달단계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고안할 때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즉,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와 같은 특정한 단계에 속하는 경우에 이러한 단계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그 집단의 욕구와 그것을 충족시킬 자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Ⅳ 참고자료
– 이인정,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강석규, “부모의 역할수행과 유아의 인성발달의 관계”, 충남대, 2004
– 조정현, “보육시설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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