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유행하는 몸짱이라는 말은 아이들 사이에서도 자주 쓰인다. 살찐 아이나 허약한 아이는 더 이상 친구들에게 인기를 끌지 못하는 것이 엄연한 사실. 겨울 방학을 이용해 날씬하고 튼튼한 아이로 변신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Project 1_키는 쑥, 살은 쏙!
다른 집 아이에 비해 유난히 작은 아이. 요즘 세상에 아이 키가 작은 것은 엄마들에게 커다란 고민거리가 된다. 뚱뚱한 아이도 고민 되는 것은 마찬가지. 소아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애초에 바로잡아야 한다.
★ 키가 크는 음식 먹기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면 키가 자랄 가능성은 높아진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고 편식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영양 불균형이 생기기 쉽다.
제안1_뼈의 발달을 위해 칼슘을 섭취한다. 특히 아이들에게 좋은 것은 뼈째 먹는 생선. 멸치나 뱅어포 등을 반찬으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철분이 많은 미역이나 다시마,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가 풍부한 버섯 종류를 많이 먹는다.
제안2_키가 크려면 뼈뿐만이 아니라 근육도 발달되어야 한다. 콩이나 두부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 가장 좋은 식품. 돼지고기나 쇠고기도 살코기 부분은 충분히 먹는 것이 키 크는 데 도움이 된다.
★ 숙면 취하기
잠을 많이 자야 키도 크고 살도 빠진다. 얼마 전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잠이 부족할수록 살이 찐다는데… 잠을 자는 동안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므로 잠은 충분히 자는 것이 좋다.
제안1_밤 10시~새벽 2시 사이에는 반드시 수면을 취한다. 이 시간은 성장 호르몬이 활발하게 나오는 시간. 이때 어른들과 어울려 TV를 보거나 컴퓨터 오락을 하느라 잠을 자지 못하면 키도 자라지 않고 살이 찔 위험이 있다.
제안2_예민한 성격 때문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아이라면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다. 한 방울 정도 침구에 묻혀 주면 차분한 분위기에서 잠들 수 있다. 증류수에 희석해서 스프레이로 만들어 방 안에 뿌려 주는 것도 좋겠다.
★ 식습관을 날씬하게
소아 비만의 책임은 엄마에게 있다. 아이가 어릴 적부터 어떤 음식을 먹였느냐에 따라 아이의 비만 성향이 나타나기 때문. 음식에도 살찌는 음식과 살 빠지는 음식이 따로 있다.
제안1_가족의 입맛이 중요하다. 아빠와 엄마는 햄이나 소시지 같은 인스턴트 음식을 즐기면서 아이에게는 살 안 찌는 음식을 먹으라고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아이의 식습관을 바꾸려면 어른의 식습관부터 건강하게 바뀌어야 한다.
제안2_집에서 만든 음식을 먹는다. 날씬한 식습관의 기본은 집에서 만든 담백한 음식들. 간식을 먹더라도 과자나 음료수를 사서 먹기보다는 엄마가 직접 만든 간식을 먹는 것이 좋다. 과일이나 고구마, 감자 같은 간식이 좋다.
Project 2_몸 튼튼, 마음 튼튼!
날씬한 외모 못지않게 몸과 마음이 튼튼한 것도 중요하다. 요즘 아이들은 체격은 커도 속으로는 겁이 많고 체력이 약해서 작은 일에도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겨울철에도 항상 건강한 아이로 키워야 한다.
★ 몸이 튼튼해지는 요가
운동을 하면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지고 몸이 건강해진다. 나쁜 자세를 바로잡아 주고 명상을 통해 집중력까지 키워 주는 요가의 긍정적인 면 덕에 방학 스포츠로 제격이다.
제안1_시중에 나와 있는 요가 책자와 요가 비디오를 이용해 집에서 쉽게 요가를 익힌다. 이때는 엄마가 함께 나서서 자세도 바로잡아 주고 흥미가 생기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좋겠다. 집에서 하더라도 운동복은 제대로 챙겨 입는다.
제안2_하루 종일 잠시도 쉬지 않고 떠들거나 움직이는 아이들에게는 요가와 함께 명상도 필요하다. 1분 동안 가만히 앉아서 숨쉬기부터 시작한다. 바닥에 누워 온몸의 기를 풀고 눈을 감은 뒤 마음의 소리를 듣는 훈련을 해도 좋다.
★ 감기 안 걸리는 생활법
겨울철 아이들의 건강 상태는 바로 감기에서 드러난다. 툭하면 감기에 걸려서 콜록대는 아이야말로 튼튼한 생활이 필요한 상태. 방학을 이용해서 체력을 높여야 한다.
제안1_물을 자주 먹인다. 어른들 만큼 하루에 2ℓ의 물을 먹을 필요는 없지만 물을 많이 먹어서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것이 좋겠다. 아이들에게는 탄산 음료나 주스보다는 물을 많이 주고 과일과 채소도 자주 먹게 한다.
제안2_생강이나 유자, 계피 등을 차로 만들어 꾸준히 마시게 한다. 특히 생강이나 계피는 몸 속의 찬 기운을 몰아내는 성질을 가진 것들. 물에 넣고 끓이다가 은근한 불에 30분 정도 달여 차로 마시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