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 교수-학습방법 22단계
- 어린이집,유치원,가정어린이집,체육관에서 유아체육을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이 꼭 알아야 할 기본교육방법입니다. 카페에 있는 프로그램을 이 교육순서에 맞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저 역시 22단계 안에서 수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선생님들도 꼭 이 22단계안에서 수업을 전개해보세요!! 어디서나 인정을 받으실꺼란 확신을 해봅니다.
■ 중요사항
1.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셔야 됩니다.
2. 처음활동과 중간활동과 마무리활동의 시간배정과 프로그램양의 배정을 잘 하셔야합니다.
3. 미리 수업준비를 하셔야만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수있습니다.
4. 수업하면서 단계별로 진행할때 수업의 틈을 메꾸는 방법은 계속적인 교사의 언어활동과 언어동작약속놀이및
주의집중놀이입니다. 이부분을 잘 하시면 수업이 메끄럽게 잘 이어질수있습니다.
5. 22단계를 다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수업환경과 시간과 아이들발달연령에 맞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22단계는 유아체육수업의 큰 틀, 울타리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20단계를 하셔도 좋고 18단계를 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중요한 단계는 꼭 하신다면 진행상 문제가 없을꺼란 생각을 해봅니다.
6. 30분 기본수업시간에 맞춰 짜여진 교수-학습방법입니다.
7. 각 단계별 프로그램은 카페자료에 나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제 핸드폰(이상인 실장 010-9081-9038)으로 연락을 주세요!!
★교수학습방법 22단계(30분 수업기준)
처음활동(10분)
1.언어동작약속놀이(도입및 주의집중놀이)
첫 시작은 인사부터 하지 않습니다. 처음 만나는 유아들의 뇌활동은 정적일겁니다. 그래서 시작은 뇌활동을 동적으로 만들어서 아이들의 정신,즉 마음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시간이 처음에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첫시작을 즐겁게 집중하면서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진행한다면 그 다음단계는 쉽게 열어질겁니다. 대신 다양한 주의집중놀이및 도입시간을 만들어주셔야합니다. 유아들은 새로움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매순간 식상해하지 않게 매일 매일 새로운 도입시간을 전개해주는겁니다.
2.선물주기
도입시간을 통해서 열심히 따라하는 친구및 목소리큰 친구, 잘 할것같은 친구, 장난꾸러기지만 새로운 변화를 주고픈 친구,소극적인친구지만 적극적으로 변화시켜주고픈 친구한테 신체놀이선물을 주는 시간입니다. 사탕이나 과자는 즉시 효력은 있지만 먹고나면 그 효력은 떨어지고 맙니다. 지속시간이 짧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유아체육시간에는 선생님들이 즐거운 신체놀이선물을 줍니다.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할겁니다. 아이들의 마음은 잘한 댓가로 선물을 받는데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기에 신체놀이선물로 아이들의 마음을 바꿀수있는 정도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주의집중놀이프로그램에 다양한 놀이선물을 주는 동영상이 있습니다. ( 참고하세요. 계속 업그레이드한 놀이선물을 올려드리겠습니다.)
3.차려및 인사
차렷을 '통나무가 됩시다' → '인사맨이 됩시다'
- 아이들을 존중하는 즐거운 차려와 인사로 시작을 알립니다,
- 일어나서,앉아서 해도 다 무방합니다. 5세이상은 서서, 4세이하는 앉아서 하면 좋을것같습니다.
4.자유대형만들기
옆으로 나란히 를 → '비행기가 됩시다' 로 공간을 확보하고, '여기 보세요'를 →'선생님과 눈을' 으로 시야를 확보합니다.
한바퀴돌아보세요 를 → '헬리콥터됩시다' 로 해서 옆친구,앞친구,뒤친구들과 부딧치지 않게 체조대형을 만듭니다.
" 우리 친구들 비행기 날개끼리 부딧치면 어떻게 될까요? 날개가 부러지겠죠. 그래서 부딧치지않게 옆으로 앞으로 뒤로 이렇게 떨어져서 체조와 율동을 준비하는 거예요. 알았죠. 우리 친구들!! " - 이렇게 멘트를 하시면 됩니다.
5.기본신체놀이 1(서서하는 맨손체조놀이, 꾸미기체조놀이,스트레칭체조놀이)
서서하는 다양한 맨손체조놀이(관절운동,다리운동 등)와 스트레칭체조놀이를 하시면 됩니다.
6.유아스포츠율동 1
즐겁고 신나는 스포츠율동을 합니다. 정적인 율동을 할시엔 총 3번의 율동시간중에서 처음에 하시면 아이들의 뇌활동상 흐름상 좋을것같습니다.
7.기본신체놀이 2(앉아서하는 꾸미기체조, 짝체조, 스트레칭체조놀이)
앉아서 하는 체조놀이로 하시면 됩니다. 특히 짝체조는 앉아서 준비합니다.
8.유아스포츠율동 2
시간상 하기 어려울때는 빼도 되는 단계입니다. 40분이나 50분수업일때는 워낙 아이들이 좋아하는 시간이니 한번 더 즐거운 시간을 만드셔도 좋을것같습니다. 30분수업일때는 되도록 빼야 수월하실겁니다.
중간활동(15분)
9.1:1자 대형만들기
1:1자를 만들어 인원과 성별을 적정하게 배분해서 팀을 만드는 시간입니다.
좋아하는 기호로 유아들이 선택하게 진행하시면 안됩니다. 예를 들면 호랑이좋아하는 친구는 이쪽, 토끼좋아하는 친구는 이쪽 한쪽으로 몰리게 되니 이런방식은 피하셔야합니다. 처음에는 남자친구는 이쪽, 여자친구는 이쪽 / 합반일때는 달님반친구는 이쪽, 별님반친구는 이쪽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그런후 남자와 여자친구의 비율을 적정하게 이동하는 선물로 이동시켜주세요. 좋아할겁니다. 사이사이 한명씩 일으켜세우고 통나무시킨후 서로 자리를 바꾸어주는 방법입니다. 바꾸어주는 선물은 예를 들면 개구리처럼 뛰면서, 로켓만들어서 남자친구는 여자친구사이사이에 여자친구는 남자친구사이사이에 끼어 앉아주세요! 라고 하시면 됩니다.
10.교구교재준비
교구교재준비는 유아체육에서는 상으로 합니다. 대부분 벌로 준비와 정리를 시키는데 유아들한테는 좋지않습니다.
준비와 정리가 좋은활동으로 각인시킬수있게 해주세요. 대신 아무나 시키는 게 아니라 열심히 하는 친구, 잘하는 친구들을 선물로 시켜서 아이들이 준비와 정리를 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일수있게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우리 친구들 여기 준비와 정리하는 친구들이 있어 선생님은 너무 고마워요. 우리친구들도 고맙지요. 친구들이 준비할때 고마워,고마워 하면서 응원해주는 친구는 선생님이 준비하는 친구로 시켜줄깨요." 이정도의 멘트진행은 꼭 필요합니다.
대교구교재는 되도록이면 교사가 하는게 안전상 좋습니다. 소교구교재는 유아들을 시켜도 좋습니다. 단 시간이 없을때는 교사가 빨리 준비한후 시작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11.시범 및 관찰
시범은 교사가 보이고 유아들이 관찰하는 시간입니다. 되도록이면 시범은 자세하게 즐겁게 오버액션을 보이면서 큰 동작과 진행으로 유아들이 잘 모방할수있게 하시는게 관건입니다. 시범을 잘 못보이면 유아들이 그대로 모방하기에 수업프로그램을 잘 못따라올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처음의 시범이 중요합니다. 매트앞구르기면 아이들이 교사의 시범을 보고 한번에 따라할수있게 자세한 설명과 시범이 필요한것입니다.
12.탐색
유아들이 앞으로 나와서 선생님이 한 시범을 따라하는 시간이며 유아들이 관찰하는 시간입니다. 이때는 소극적인친구보다는 적극적이고 활동을 잘 하는 친구가 나와서 시범을 보여야 됩니다.
13.연습
모든 친구들이 한번씩 나와서 오늘의 주 활동을 해보는 시간입니다. 못한다고 여러번시키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스스로 하려고 하는 의지와 노력을 키워주는게 중요합니다. 시킬때는 순서대로 시키기보단 1.무작위로 시키고 2. 시킨친구는 또 시켜보고 3. 시킬땐 잘한 댓가의 선물로 시킵니다. 이 3가지 방법을 잘 응용하시면 중간활동에 전체가 하나가 되어 참여하는 신명나는 시간이 만들어집니다. 중간활동의 하이라이트라고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친구들이 했는지 혹시 안한 친구는 없는지 마지막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수있습니다.
14.발전
연습활동을 업그레이드하는 시간 혹은 신나는 스포츠게임을 하는 시간입니다.
예를 들면 연습활동에 매트에서 혼자앞구르기를 했으면 업그레이드프로그램은 둘이서 어깨동무하고 앞구르기를 하는겁니다. 또는 매트당기기 팀게임을 하는겁니다.
15.차시예고
다음주 혹은 다음날 할 수업내용을 미리 구체적인 시범을 통해서 아이들한테 인식시켜주는 시간입니다. 수업도구준비의 어려움이 있을경우에는 하지 않아도 되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똑같은 교구일때와 어려움없이 준비해왔을경우에는 차시예고를 해놓으면 아이들이 더 기대하며 체육시간을 기다릴겁니다.
16.교구교재정리
교구교재준비와 똑같이 벌이 아닌 상으로 교육적가치를 가지고 시킵니다.
나중활동(5분)
17.자유대형만들기
처음율동대형으로 다시 공간과 시야를 확보해주는 시간입니다. 다양한 상상활동으로 진행하시면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예) 우리 친구들 여기 가운데 예쁜 꽃밭이 있어요. 우리 친구들이 나비로 변신해서 날아가볼까요? 나비가 됩시다.
18.유아스포츠율동 3
경쾌하게 마무리 하는 스포츠율동시간입니다. 만약 시간이 부족할때는 아쉽지만 뺄때도 있습니다. 중간활동을 시간을 적정하게 하느냐 못하느냐가 관건입니다. 하지만 마지막을 즐겁게 마무리한다면 아이들이 더 신나할것입니다.
19.기본신체놀이 3(앉아서 혹은 서서 스트레칭체조놀이)
앉아서, 혹은 서서 하는 스트레칭체조놀이시간입니다.
20.차시확인
차시예고를 다시 한번 더 되짚어보는 시간. 유아들이 기억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물어보면서 확인해보는 시간입니다.
차시예고를 하지 않았을시에는 빼도 되는 단계입니다.
21.차려및 인사
통나무가 됩시다. 감사맨이 됩시다.
22.자기자리 앉아(상상활동및 차분한마무리)
마지막에는 앉아서 오늘 있었던 수업내용의 평가와 반성및 눈감고 상상활동을 하는 시간입니다.
다음시간에도 유아들은 그 다음수업을 받아야 하는데 이때의 유아들이 뇌의 상태는 동적일겁니다. 활발하게 움직이다보니 다음수업시간에 떠들게 되고 움직이게 될것입니다. 따라서 체육선생님은 유아들이 다음시간에도 차분한 마음으로 임할수있께 마지막으로 보내기전에 아이들이 마음상태를 정적으로 만들어주는 유아사랑의 시간입니다.
'사진 > 어린이 동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6세 스트레칭 (0) | 2014.12.06 |
---|---|
[스크랩] 유니바체육놀이 (0) | 2010.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