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화만발* 인생승리의 비결 *德華滿發* 인생승리의 비결
덕화만발* 인생승리의 비결
*德華滿發*
인생승리의 비결
어느 집 입구에 이런 글이 써 있다고 합니다.「화내도 하루, 웃어도 하루, 어차피 주어진 시간은 똑같은 하루!」어떻습니까? 똑같은 하루인데 우리는 어떻게 지내고 계신지요? 기왕이면 ‘불평 대신에 감사! 부정 대신에 긍정! 절망 대신에 희망!’ 이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고 인생을 ‘긍정적 적극적 정열적’으로 살아가며 인생을 승리로 이끌면 어떨 까요!
우울한 날을 맑은 날로 바꿀 수 있는 건 바로 우리의 미소일겁니다. 글이 너무 좋아 글에 도취되고, 실행함으로 가치가 증대된다면. 행복은 찾아올 것입니다. 우리말에 ‘덕분에’라는 말과 ‘때문에’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말의 결과는 엄청난 차이를 준답니다.「네 덕 내 탓」이것이야말로 원망생활을 감사생활로 돌리는 인생승리의 비결이 아닐까요?
언제나 긍정적인 태도를 반복적으로 선택하여 ‘경영의 신’으로 불린 일본의 전설적인 기업가인 ‘마쓰시타 고노스케(松下幸之助) : 1894~1989)’ 역시 이런 인생승리의 비결을 실천에 옮긴 사람입니다. 그는 숱한 역경을 극복하고 94세까지 살면서 수많은 성공신화를 이룩한 사람이지요. 그는 자신의 인생승리 비결을 한마디로 ‘덕분에’라고 고백했습니다.
“저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난 ‘덕분에’ 어릴 때부터 갖가지 힘든 일을 하며 세상살이에 필요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저는 허약한 아이였던 ‘덕분에’ 운동을 시작해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학교를 제대로 마치지 못했던 ‘덕분에’ 만나는 모든 사람이 제 선생이어서 모르면 묻고 배우면서 익혔습니다.
참 멋진 인생 아닌가요? 남들 같으면 ‘너 때문에’ 요 모양 요 꼴이 되었다고 한탄하고 주저앉을 상황을 ‘덕분에’로 둔갑시켜 성공비결로 삼았으니 정말 대단한 사람이 아닐 수 없고 그 앞에 머리가 숙여질 수밖에 없습니다. 마쓰시타가 여섯 살 때, 아버지가 쌀 투기에서 실패하고 사업에 망했습니다. 아홉 살 때 학교를 중퇴하고 3년 동안 잔심부름을 하고 애를 돌보는 보모(保姆) 역할을 했습니다.
그것이 그의 첫 직장이었습니다. 그의 두 번째 직장은 자전거포였지요. 1905년의 일입니다. 지금과 달리 그 당시 자전거는 첨단이기 물이었습니다. 보통사람은 만져보지도 못할 자전거를 직접 닦고 고치며 판매하는 일을 즐겁게 했죠. 새벽 다섯 시에 일어나 길에 물을 뿌리고, 밤늦게까지 점포를 지켰습니다. 손님이 없는 동안 끊임없이 닥치는 대로 책을 읽었습니다.
5년 후 열일곱 살이 되던 1910년 세 번 째 직장인 오사카 전등회사직공으로 입사했습니다. 당시 전등 역시 신문명의 상징이었지요. 이윽고 스물세 살 때, 창업하여 ‘마쓰시타 전기기구 제작사’를 차리게 되었습니다. 그에게 커다란 부를 가져다 준 것은 ‘쌍소켓’이었습니다. 두 개의 전구를 꽂을 수 있는 이 소켓은 엄청나게 팔려 거금을 모았습니다. 다음에는 자전거의 전조등을 개발하여 커다란 호응을 얻으며 20대 후반에 이미 청년 실업가로 떠오르는 별이 되었습니다.
여기까지는 운 좋고 노력하는 젊은이들이면 얻을 수 있는 성공담과 별로 다르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마쓰시타의 진면목을 절대로 놓쳐서는 안 됩니다. 1929년 세계 대공황이 오고, 일본 역시 은행들이 도산하고 많은 기업들이 종업원을 해고했습니다. 그러나 마쓰시타는 다르게 대응했습니다.
주 2일 휴무를 정해 생산량을 줄였지만 한 명도 해고하지 않았습니다. 공장은 반나절만 가동했지만, 직원의 급료는 깍지 않았습니다. 대신 휴일을 반납하게 하고 전 직원이 재고품 판매에 총력을 기울이게 했습니다. 두 달 만에 재고품은 소진되고, 공장은 재가동에 들어갔습니다. 그는 ‘불황이야 말로 발전의 기회’로 생각한 인물이었지요.
현재 마쓰시타 그룹은 ‘내셔날 파나소닉’을 비롯하여 570여개의 계열사, 25 만 명의 종업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창업주 마쓰시타는 자신의 성공 비법을 이렇게 말한다. “진리께서는 내게 3가지를 은총을 주었다. 첫째는 나를 가난하게 하셨다. 그래서 어려서부터 보모와 공장 직공으로 경험을 쌓도록 하셨다. 둘째는 병약한 몸을 주셨다. 때문에 늘 운동에 힘써 건강할 수 있게 해주셨다. 셋째로 내가 못 배우게 하셨다. 초등학교도 못나왔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을 모두 나의 스승으로 여기고 늘 배우는 자세를 가지게 하셨다.”
어떻습니까? 인생승리의 비결은「네 덕, 내 탓」입니다. 그런데 오늘 우리는 어떻게 살고 있습니까? 매사를 긍정적으로 보는 ‘덕분에’로 살고 있습니까? 아니면 늘 부정적으로 한탄하며 탄식하는 ‘때문에’로 살고 있는지요? 오늘도 사랑하는 당신 덕분에, 부모님 덕분에, 좋은 친구들 덕분에, 나를 아는 모든 사람들 덕분에, 나의 오늘이 있다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럼 인생승리를 이룩하려는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일까요?
첫째, 마음을 요란하지 않게 사는 것입니다. 마음이 요란하지 않으면 차차 영단(靈丹)이 커져서 대인의 근성을 갖추게 됩니다.
둘째, 마음을 어리석지 않게 사는 것입니다. 마음이 어리석지 아니함에 따라 지혜의 광명이 점점 나타나서 대인의 총명을 얻게 됩니다.
셋째, 마음이 그르지 않게 쓰는 것입니다. 마음이 그르지 아니함에 따라 정의의 실천력이 점점 커져 대인의 복덕을 갖추게 합니다.
넷째, 신(信) 분(忿) 의(疑) 성(誠)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믿음과 분발과 의심과 정성으로 삶에 따라 불신과 탐욕과 나태(懶怠)와 우치(愚癡)가 소멸 되어 대도(大道)의 성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섯째, 원망생활을 감사생활로 돌리는 것입니다. 원망생활을 감사생활로 돌림에 따라 숙세(宿世)에 맺혔던 원수가 점점 풀어지고 동시에 복록(福祿)이 쌓여가는 것입니다.
여섯째, 자력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타력생활을 자력생활로 돌림에 따라 숙세에 쌓였던 빚이 점점 갚아지고 동시에 복록이 쌓이는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인생승리의 비결은「네 덕, 내 탓」입니다. 그런 사람은 이 여섯 가지 삶의 태도를 인생의 승리로 거두어 복 족족(福足足) 혜 족족(彗足足)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이지요!
단기 4347년(2014) 12월 24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다음카페 덕화만발(德華萬發)클릭→http://cafe.daum.net/duksan725】 《*덕화만발* 토 일요일 공휴일은 이메일 발송이 어려워 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