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불루베리 재배

[스크랩] 블루베리 번식방법

金成官 황금웃음 2011. 12. 25. 10:18

블루베리의 번식(하이부시)

 

 

하이부시 블루베리의 번식에는 일반적으로 꽃눈의 발아 전 휴면지 꺽꽃이(숙지삽, hardwood cutting) 방법과  여름철 왕성하게 생장이 진행되는 시기(1st flush/2nd flush)에 녹지 꺽꽃이(녹지삽, softwood cutting) 방법이 있다.

 

삽목 이외에도 조직 배양 방법, 접목, 새순나누기, 휘묻이 등의 번식법이 있다.

 


휴면지삽목(숙지삽)

 

● 삽수의 채취 및 저온 보존처리

휴면지 삽목에 사용하는 삽수는 두껍고 충실하게 생장한 1년생 가지를 이용한다. 삽수의 채취는 일년 동안 잘 자란 가지(최소 10mm 굵기)가 휴면기에 들어간 후 아무 때나 채취할 수 있다(12월부터 3월 상?중순). 채취 시 삽수의 길이는 30~70cm 정도가 적당하며 삽상에 삽목 직전 10~15cm의 길이로 절단하여 이용한다.

 

채취한 삽수는 봄의 삽목시점까지 마르지 않게 보존하기 위하여 약간 습기있는 피트모스, 패그넘 모스 또는 톱밥 등을 충진하여 두께 0.05mm 이상의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보존방법이 나쁠 경우는 삽목이 부패하기 쉽고 가지마름병 등이 발생하기 쉽다. 삽수의 저장 및 저온처리가 어려운 경우는 3월 상?중순경에 삽수를 채취하고 바로 삽목할 수 있다.


● 삽수의 조제

1년생 가지를 10cm 정도의 길이로 절단?정돈하여 기부를 잘 드는 칼로 경사지게 절단한다. 삽수의 절단면이 거칠게 잘라지면 절단부위의 형성층 파괴로 칼루스(callus) 조직 생성이 불량해지기 때문에 잘 드는 전정가위를 소독하여 사용토록 한다.

 

또한 삽수를 조제할 때 선단의 꽃눈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는 꽃눈이 개화하면 영양물질의 소모로 신초의 맹아와 생장이 지연되며 발근율도 낮아지기 때문이다. 삽수는 청결한 삽수를 이용해야 하며 채취 삽수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1~2% 락스 용액에 몇 초간 삽수 전체를 침지한 후 삽목한다.

 

 

 ● 상토의 준비 및 삽목

온실에 삽목할 경우에는 이른 봄에 삽목상을 미리 만들어 놓아야 한다. 삽목용 토양으로 굵은 모래와 피트모스, 또는 피트모스와 펄라이트를 1:1의 부피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면 발근율을 높일 수 있다. 노지 토양에 삽목할 경우에는 두둑을 성형하여 배수가 잘 되도록 하고 토질로는 모래가 섞인 사질 양토의 사용이 효과적이다.

 

삽목용 토양은 신제품을 사용하고 잡균이 혼입되지 않은 것을 사용해야 병원균 오염에 의한 고사를 막을 수 있다. 피트모스는 건조한 상태에서는 물을 흡수하기 어렵기 때문에 혼합배지의 조제 후 적정량의 물을 가하여 사전에 수분이 함유되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삽상의 준비가 끝나면 미리 적당한 길이로 조제한 삽수를 일정간격으로 삽목한다. 삽수의 절단면에 발근촉진 호르몬 처리를 하면 뿌리가 빨리 내리는 데 효과적이다. 삽수는 8cm 정도 간격으로 심으며, 줄간의 간격은 15cm로 한다.재식 후 삽수가 마르지 않도록 적절히 관수?관리하면 1개월 후 칼루스 형성과 함께 발근이 시작된다.


● 삽목 후의 관리

삽목이 잘 되었으면 삽수로부터 신초가 나오기 시작한다. 신초가 5cm 정도의 길이로 된 후 일단 신장이 정지하고 그 상태로 지속된다. 삽목 후 80일 정도 경과한 7월 중순 이후에 정지한 신초로부터 새로운 눈이 자라나오고 2차생장이 시작되는데 이 시점에 이식이 가능할 정도로 뿌리가 발달했다고 간접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 이후 관수를 적절히 조절하여 통기성을 좋게하면 발근이 촉진된다.

 

2차생장 이후에는 조심스럽게 뿌리를 굴취한 후 피트모스와 모래(또는 펄라이트)의 등량혼합 상토의 화분에 이식할 수 있다. 이식 후 7월 하순에는 완효성의 고형비료(질소량 5~10% 정도)를 화분에 적당량 시비한다.

 

과잉시비하면 발근한 뿌리가 농도장해로 피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엽색과 가지의 신장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시비한다.

 


녹지삽목

여름에 잎이 왕성하게 신장하고 있는 가지를 이용하여 삽목하는 것을 녹지삽목이라고 한다.

활발히 발육중인 가지를 삽수로 선택해서 삽목하기 때문에 전년도 생장 줄기의 저장양분을 이용하는 휴면가지 삽목보다 뿌리 내림이 빠르다. 그러나 연한 조직이 쉽게 건조해 질 수 있으므로 미스트 장치를 이용하여 삽목상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야 한다.


● 삽수의 채취

채취시기는 지나치게 빠르거나 늦지 않도록 한다.

최적의 채취시기는 삽수의 생장이 활발한 6월 하순에서 7월 상순경(1st flush)이 적당한 시기이며 액아가 다시 자라기 시작할 무렵(2차생장기, 2nd flush)에도 삽목은 가능하다. 삽수는 3개 정도의 잎을 가진 가지를 5cm 정도의 길이로 절단하여 피트모스와 굵은 모래 또는 펄라이트와 혼합(1:1)한 배지에 삽목한다.

 

삽목 후에는 뿌리가 내릴 때까지 잎 표면의 습기를 계속 유지해야 하며, 22℃의 외기 온도로 관리하면 1개월 후 뿌리가 생성되기 시작한다.


● 삽수의 조제

녹지삽에서는 가지의 기부부터 선단부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신초를 10cm 정도의 길이로 잘라서 휴면지 삽목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기부는 잘 드는 전정가위로 경사지게 절단해 정돈해 놓는다. 원래 붙어있던 잎 중에서 기부쪽 잎은 제거하고 위의 엽 2매를 남긴 후 각 엽의 1/2~2/3 정도를 잘라 조제한다. 조제가 끝난 삽수는 정돈하여 물에 2~3시간 침지해 놓는다.


● 상토의 준비

삽목용 토양은 휴면지 삽목과 마찬가지로 피트모스와 모래의 등량 혼합토를 사용한다. 용토는 잡균이 오염되지 않은 청결한 것을 사용한다. 상토를 물과 적절히 혼합하여 삽목전 미리 조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삽목 후의 관리

관수는 이른 아침에 행하며,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원활한 발근을 위해서 공중습도를 높여줄 필요가 있으며 온도가 상승하지 않는 범위에서 적절한 미스트 장치나 비닐 피복이 필요하다. 삽목 후 3~4주 경 발근이 시작되며 이 때 신초가 나오기 시작한다.

 

녹지 삽수의 신초가 발생하는 시기는 계절상 온도가 낮아지는 시점이므로 자연적으로 잎이 떨어지게 된다. 가을부터 겨울에 걸쳐 잎이 모두 떨어지고 생장이 정지하지만 다음해 봄에 생육을 재개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식시기는 가을의 낙엽기나 내년 봄에 모두 가능하다.

 

조직배양

블루베리의 생장점 조직을 앤더슨 배지(Anderson media)에 치상하여 여러개의 작은 줄기를 만든 후(다신초 유도), 다시 발근에 적합한 배지에 옮겨준다.

조직배양 시설을 갖추면 짧은 시간에 다량의 묘목을 생산할 수 있다.

 

블루베리 접목
- 접목이란?  식물의 일부분(가지, 눈, 뿌리)을 채취해서 다른 식물에 결합시켜  그 조직의 유착을 유도하는 작업을 말하며, 개체가 다른 두 식물체를 조직적으로 서로 연결시켜  생장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접목이라 한다. 접목체 상부를 접수, 하부를 대목이라고 한다.
 
블루베리의 접목은 '스파르탄(Spartan)'과 같이 토양적응성이 나빠 정상적인 생육이 어려운 품종(접수)을 토양적응성이 뛰어나고 생육이 강한 품종(대목)에
접목함으로서 품종의 특성을 유지하고 원할한 재배를 위해 주로 시행한다. 
  
1. 대목 준비
   접목의 시기는 대목의 눈이 움직이기 시작할 때를 적기라 할 수 있다.  대목의 눈이 움직이고, 접수의 눈은 움직이지 않는 동안에 접목하는 것이 좋으므로 대목을 미리 하우스 등에 넣어 물이 오르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2. 대목자르기
    대목의 크기는 뿌리턱에서 5~10cm 정도가 적당하나 작을 경우에는 작업하기가 불편하므로 적당한 크기로 자르면 된다.

 

3. 접목부위 가르기 
    대목의 1/3~1/4 부위를 깊이 3~4cm 정도 칼로 가른다.

 

4. 접수 준비 
접수의 면을 바르게 깍아 낸다. 접수의 면이 바르지 않으면 대목의 면과 맞닿지 않아 활착율이 떨어진다.

 

5. 접목부위 테이프고정
접목을 한 부분에 바람이나 물이 들어가지 않게 단단히 묶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접수의 면이 대목의 면보다 몇 mm 위로 나오도록 한다.


6. 접수 도포제 바르기 
접수의 절단면에 접랍이나 도포제를 바르는 것은 그 단면으로부터 양수분의 증산을  막고 접목활착을 잘되게 한다.


7. 접목 완료 
활착은 2~3주 정도에 이루어지는데 접목 후 해가림이나 방풍 설비를 해 주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시킨다.  접목부위에 물이 닿지 않게 해야 한다.

 

 

*. 블루베리 번식(휴면지)
  블루베리 묘목을 키우는 방법에는 꺾꽃이, 휘묻이, 씨나기(실생), 조직배양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일반적으로는 쉽게 대량생산을 할 수 있는 꺾꽃이법이 이용된다. 꺾꽃이는 휴면지와 녹지삽 2가지가 있다.

 

 

출처 : Ecofarm
글쓴이 : 아낌없이주는나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