깍두기 만들기
재료
무 3개, 파 30g, 미나리 30g, 무절임(굵은소금 ½컵), 양념(고운 고춧가루 ½컵, 고춧가루 ½컵, 다진 마늘 3큰술, 다진 생강 약간, 찹쌀가루 2큰술, 불려서 간 콩 1큰술, 멸치 가루·검은깨 약간씩), 다시마물(다시마 5×5cm 1조각, 물 2컵), 젓갈(새우젓 ¼컵, 멸치액젓 1큰술)
만드는 방법
1.무는 솔로 문질러 씻은 후 사방 2cm 크기로 깍둑 썬다. 정사각형의 모양을 살리고 남은 둥근 가장자리는 따로 남겨 섞박지를 담그거나 다시마 국물을 낼 때 쓴다.
썰어 놓은 무에 소금을 뿌리고 1시간 정도 절인다. 소쿠리에 밭쳐 물기를 뺀 뒤 고운 고춧가루를 뿌려 고춧물을 들인다.
2.쪽파와 미나리는 깍두기와 같은 길이인 2~3cm 길이로 썬다.
무에서 나온 무청을 절이지 고 같이 썰어 넣어도 맛있다. 한편 찬물에 다시마를 넣고 팔팔 끊인 후, 20분 정도 지나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국물은 식힌다.
3.물 1컵에 찹쌀 가루를 넣어 잘 갠다. 물 2컵을 냄비에 넣고 팔팔 끓이다가 찹쌀가루 갠 것과 불려서 간 콩을 같이 넣고 불을 낮춰 풀을 쑨다.
분량의 양념 재료에 2의 다시마 물을 넣어 잘 섞은 후 젓갈을 넣고 고춧가루가 불 때까지 10분 정도 둔다.
4.준비한 무에 양념을 넣고 미나리, 쪽파와 함께 버무린다. 서늘한 곳에 약 12시간 정도 둔 다음 냉장 보관한다.
무우하면 가을이지요이젠 무우가 매운맛이 전혀 없어요단맛이 아주 좋지요
♣좋은 무우 고르는법♣
*무우의 껍질이 매끄러운것
*무우머리 부분에 푸른색이 많은것푸른색이 많다는건 그만큼 달다는 말과 같답니다
여름엔 이런 푸른 부분이 없거나 적답니다*너무 굵은건 피할것
*너무 짤막한건 피할것 뿌리 부분이 적당히 길어야좋답니다
*껍질이 마른건 피하고 잎이 푸르고 적당히 붙은것
♣깍두기 맛있게 담는비법♣
깍두기를 소금물에 절여 깨끗이 씻어서
배추김치 양념과 동일하게 양념을 만들어
물기가 완전히 빠진 무우에 양념을 버무립니다
이때 간은 꼭 새우젓으로 하세요소금으로 하는것보다
맛이 더 좋고 단맛도 강하고시원한맛도 좋답니다
♣깍두기 담을시 유의 사항♣
*소금에 절일때 절대로 소금에 절이지 마세요소금물에 절이세요
우리가 생각할때 소금물에 절이면 무우의 단맛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지요절대 아닙니다오히려 단맛이 더 좋아 진답니다
*소금은 꼭 간수가 잘빠진걸 쓰세요아님 무우에 쓴맛이 그대로 배인답니다
*깍두기는 네모나게 써는것보다사진처럼 써는게 더 맛있답니다
*깍두기는 꼭양념을 넉넉히 하세요
♣깍두기 맛있게 익히는 방법♣
담고 바로 냉장고직행하루 나 이틀이 지난후에실온에서 보관하면 된답니다
만약 오래두고 천천히 즐기고 싶다면냉장고에서 서서히 숙성시키세요
그리고 소금간을 약간더 하세요 그러면 오래두고 맛있게 드실수있답니다
무5개, 굵은소금1컵, 미나리1/2단, 실파1/2단
양념:
고춧가루1컵, 멸치젓1/2컵, 새우젓1/2컵, 다진마늘4큰술, 다진생강1큰술, 설탕1큰술, 소금2큰술
1. 무는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2. 씻은 무는 껍질을 벗긴다. 무 껍질에 영양분이 많으므로, 1)의 사진에서처럼 무를 수세미로 박박 닦고 껍데기를 벗겨 내지 않는 것이 좋다. 3. 껍질을 벗긴 무는 원형으로 썬다. 4. 썰은 무는 깍뚝모양으로 썬다. 5. 썰은 무는 소금에 절인다. 6. 무가 숨이 죽어 소금맛이 충분히 들면 찬물에 헹군다. 7. 헹군 무는 체에 밭여 물기를 뺀다. 8. 미나리, 실파는 4cm 길이로 썰고 마늘과 생강은 곱게 다진다. 9. 새우젓은 곱게 다진다. 10. 고춧가루에 미지근한 물을 부어 불린다. 11. 불린 고춧가루를 절인 무에 넣고 버무린다. 12. 버무린 무에 실파, 미나리, 다진파, 다진마늘, 새우젓, 멸치젓을 넣고 다시 버무린다. 13. 설탕, 소금을 넣고 간을 하고 꼭꼭 눌러 담는다. 김장철에는 일주일 정도면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