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반적이면서 구체적으로 당신의 니즈를 기록하라. 누가 이 니즈가 필요하다고 했는가? -관리자의 니즈파악 -교육 참가자의 니즈 파악 -교육비를 제공하는 사람의 니즈
2.참가자들을 진단하라 지식;지식의 수준 지각-친숙-유능-숙달 흥미;이 내용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어떻게 내 일에 도움이 될 것인가? 흥미수준;피랍자-휴가자-교제자-학습자 ( )을 알지 못하면 어떤 문제에 부딪칠 것인가? ( )을 알게되면 어떤 이익이 있을 것인가?를 질문 또는 그룹 토의로 흥미 유발 언어;언어의 수준 권위적/단순함-적절함-전문용어 영향력;참가자들이 업무에 가진 영향력의 수준을 파악 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하려면 어떤 지원이 필요한가? 영향력의 수준;일에 대한 어떤 권한도 없다.있다 상황적인 요소 위치 교육시간
3.목표를 정하라. 나는 이 교육의 결과로 사람들이 무엇을 알고 느끼고 배우게 되기를 바라는가? 인지적 능력;지식 감정적 영역;감정과 느낌 정신운동영역;기술 -마인드 맵을 통한 목표를 확인
4.접근방법을 계획하라. 참가자들은 우호적으로 집중하게 하는 것 ‘어떤 문제점을 발견하였는가?’ 참가자들이 가지는 의문; ‘나를 위한 내용이 무엇이 있을 까? 내 일을 얼마나 빨리 쉽게 잘 할 수 있을까?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을까? 어떤 손실을 피할 수 있을 까?’ 효과적인 오프닝 -사람들이 선입견을 타파하고 딴 생각을 하지 못하게 하라 -사람들을 편안하게 느끼도록 하라 -프로그램과 연관을 만들어라 -참가자들의 자존심을 높이거나 유지시켜라 -강사와 참가자 모두가 재미 있어야 한다 -참가자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라.
5.강의안의 개발 성인들은 90분 동안은 이해하면서 들을 수 있지만 20분만 기억하면서 듣는다. 90/20/8법칙 90분;교육단위 20분;20분마다 변화주기 8분;8분마다 참여시키기
6.배운 내용에 대한 적용할 계획을 세워라. 참가자들의 주파수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가? -참가자들의 가치를 인정하고 배운 것을 적용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 행동 아이디어 목록 작성; 사람들이 실제 업무에 적용할 아이디어를 적고 토론/공유
7.실행활동의 계획 배운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것으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
8.자료수집 및 강의실 준비
준비를 위한 유용한 팁 -할 말을 준비하되 하나하나 외우지 마라 -아이디어를 간결하고 분명하게 소개하라 -개요를 작성하라 -당신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해 정보를 많이 수집하라.
밥 피이크의 창의적 교수법2
참가자들이 동기부여가 되어 있을 때 교육의 효과가 배가됨은 잘 아는 사실이다, 어떻게 참가자들을 동기부여 할 것인가? 그 방법을 알아보자 동기부여의 3가지 원칙 -당신은 절대로 다른 사람을 동기부여 할 수 없다. -모든 사람은 동기부여 되어있다. -사람들은 당신의 동기가 아니라 자신의 동기로 행동한다.
동기부여를 막는 5가지 방법 -개인접촉을 적게하라 -참가자들을 수동적으로 만들고 그 분위기를 유지하라 -참가자들이 배운 내용을 적용할 것이라고 가정하라 -즉시 비판하라 -교육시간에 질문하는 것은 멍청한 일임을 참가자들이 알게하라
성인을 동기부여하는 방법 -필요를 느끼게 하라. 왜 이 정보가 필요한가? 어떻게 이익을 얻을 것인가?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개인적인 책임감을 키워주라 무슨 기대를 갖고 있는가? 기대하는 성과가 무엇인가? 성과를 얻기 위해 기꺼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 지속시켜라 질문과 격려
-배운 내용을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려라
-인정하고 격려하고 승인하라 칭찬;무작위로,간헐적으로,다양하게,강화지속으로
-건전한 경쟁을 하게 하라 ‘정보를 역동적인 방법으로 강의를 하고 가르치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선생님은 학생들의 목표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스로 즐겨라. 사람과 만나라, 눈을 맞추어라.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라
-개인적 동기를 인정하라.
-참가자들 사이의 관계를 강화하라 강의실 안에서 참가자들이 서로 사귀도록 하라.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라. 사례 연구등을 할 때 사례를 2-3개 준비하여 선택을 하도록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