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기도

간단한 동작만으로 기분 전환 가능해

金成官 황금웃음 2010. 3. 31. 12:13

 

올챙이 춤을 잘 춰야 할 이유? 좋은 기억 ‘새록새록’
간단한 동작만으로 기분 전환 가능해
 

 

위로 향하는 동작은 좋은 기억이 샘솟게 하고 아래로 향하는 동작은 나쁜 추억을 떠오르게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우리가 기분이 좋을 때 ‘공중에 붕 뜬 것 같다’고 하고 힘들고 불쾌할 때 ‘낭떠러지로 떨어진 기분’이라고 하는 비유가 일리 있는 것으로 입증된 셈이다.

 

네덜란드 로테르담 에라스무스대학의 다니엘 카사산토 박사 연구진은 실험대상자들에게 메트로놈 박자에 따라 두 손을 동시에 써서 유리구슬을 위 아래 두 개의 상자에 옮기게 한 후 자신이 자랑스러웠을 때와 수치스러웠을 때의 경험을 말하도록 했다.

 

 

관찰 결과 연구참여자들은 자랑스런 경험을 말할 때 구슬을 위로 옮기는 행동이 빨라졌고 수치스런 기억에 대해 말할 때는 아래로 구슬을 옮기는 행동이 빨라졌다.

사람의 위아래로 향하는 방향성 있는 동작과 뇌에서 기억을 검색해 내는 지적활동이 서로 일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

 

다른 실험에서는 학창시절의 좋은 기억과 나쁜 기억을 선택해 답하게 했을 때 구슬을 위로 옮기는 행동을 할 때는 학교에서 칭찬받거나 상을 받은 일 등 좋은 기억을 더 많이 대답했다. 반대로 아래로 구슬을 옮기는 행동을 할 때는 학교 시험을 망쳤거나 야단맞은 일 등  나쁜 기억을 더 많이 말했다.

 

카사산토 박사는 “겉으로 보기에 단순한 동작이어도 사람 기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위로 향하는 동작을 하면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학술지 ‘인지(Cognition)’ 4월호에 발표됐으며 사이키센트럴 등이 8일 보도했다.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