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성공자를 위한글

특별한 방법으로 직원을 선발했답니다.

金成官 황금웃음 2010. 3. 25. 06:47

지방소재 영세기업인 '일본전산', 초기엔 사람뽑는 것이 제일 힘들었다고 합니다.

나가모리 사장은 다음과 같은 특별한 방법으로 직원을 선발했답니다.

 

1.큰 소리로 말하기 시험

한 문장을 준비해 두고 읽게 하거나, 전화기로 다른 부서와 통화하게 하였답니다.

큰 소리로 자기표현을 할 줄 알고, 상대방이 당황하지 않도록 배려하는 사람들이 합격했답니다.

큰 소리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감이 있을뿐 아니라, 실수했을 때 반성도 빠르기 때문에 진보의 가능이 크다는 나가모리 사장의 철학을 반영한 것이랍니다.

 

2.밥 빨리 먹기 시험

응시자에게 점심식사를 제공한다고 밝힌 후 특별히 준비된 도시락을 제공합니다.

설익은 밥과 먹기 힘든 반찬을 준다나요. 그리고 밥 빨리 먹는 순서대로 채용한답니다.

밥 빨리 먹는 사람은 일하는 것도 빠르다는 철학을 반영한 것이랍니다. 작은 창업기업으로서 살아남을 방법은 빠른 것 밖에 없다는 생각이 반영된 것입니다.

 

3.화장실 청소시험

화장실 청소를 통해 남들이 싫어하는 일을 서슴없이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시험입니다.

화장실 청소시험은 일을 미루지 않고 해내는 습관, 문제를 완벽하게 해내는 습관, 스스로 일을 책임지는 습관을 보기위한 것이랍니다.

 

4.오래 달리기 시험

누구나 쉽게 주파할 수 있는 거리를 달리게 합니다. 빨리 골인하는 사람이 아니라 한 번도 쉬지 않고 최종지점까지 도달한 사람이 합격한답니다.

열정을 가지고 문제에 접근하는지, 남보다 뒤지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지속하는지의 습관을 보기 위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즉시 한다>, <반드시 한다>, <될 때까지 한다>는 일본전산의 모토를 반영한 채용방법이라고 봅니다.